섹션

GS리테일·홈쇼핑 합병 속도…마켓포 시범 운영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오는 7월 합병을 앞두고 온·오프라인 통합 서비스를 구축과 고객 데이터 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양사 통합 고객 태스크포스(TF)는 합병 전까지 총 2천600만 명 규모의 고객 데이터 통합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와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랄라블라는 10~30대 고객이 각각 전체의 62%, 72% 차지하고 있다. 반면 GS홈쇼핑은 40대 이상 고객의 비중이 81%로 높다. 양사는 상호 보완적이라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은 GS홈쇼핑과의 합병으로 고객 데이터 통합,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확대, 통합 상품 개발 등을 기반으로 강력한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부사장)은 15일 "데이터 활용을 통해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걸친 전 연령대의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생애 주기별 소매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GS홈쇼핑 합병
GS리테일 제공

◆ GS 통합 온라인몰 마켓포, 시범운영 돌입

GS의 통합 온라인몰인 '마켓포'는 지난 달 30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마켓포는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베타 버전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공식 출시는 합병 시점인 7월이다.

마켓포에는 GS리테일의 온라인몰인 GS프레시몰과 랄라블라,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 유기농 전문몰 달리살다 등이 입점했다. GS홈쇼핑의 온라인몰인 GS샵의 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GS그룹 계열사 전용 간편 결제 서비스인 'GS페이'를 준비하고 있다. 7월부터 GS25, GS수퍼마켓, 랄라블라 등 GS리테일의 소매 사업장과 GS홈쇼핑에 우선 적용된다. 이후 GS칼텍스를 비롯한 GS그룹사로 사용처를 확대하고, 기타 업체와의 제휴도 검토할 방침이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GS리테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2025년까지 매출 25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은 "창립 50주년인 올해 GS홈쇼핑과의 합병을 통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통합 쇼핑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100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