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두 번 접는 폴더블·슬라이더블, 미국서 첫 공개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SID 2021'서 차세대 OLED 공개

삼성디스프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1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행사인 'SID 2021'에 나란히 참가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과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 안과 밖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S-폴더블' ▲ 4:3 비율로 접었을 때 태블릿, 펼쳤을 때는 모니터 수준의 대화면인 '17형 폴더블' ▲ 기존 스마트폰 형태를 유지하면서 가로 방향으로 화면을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더블(Slidable) ▲ 전면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장착해 베젤을 최소화하고 화면을 극대화한 풀스크린 기술 'UPC (Under Panel Camera)' 등 차세대 OLED 기술을 최초로 공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논문 27편 발표 및 기조 강연 등 다양한 부문에 참가한다.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OLED 기술 SID 2021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OLED 기술 SID 2021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OLED 기술 SID 2021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는 ▲ 발광효율을 20% 이상 향상한 '83인치 차세대 OLED TV 패널'을 비롯해 ▲ 별도의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직접 소리를 내는 'CSO(Cinematic Sound OLED)' ▲ 벤더블(Bendable) ▲롤러블(Rollable) ▲투명 ▲AR용 OLEDoS(OLED On Silicon) 등을 선보인다.

48인치 벤더블 CSO는 CSO 기술과 화면을 구부리는 벤더블 기술이 융합돼 시각적 몰입감과 생생한 현장감이 극대화한다.

또한 LG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차량용 플라스틱 OLED(P-OLED) 기술을 활용한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12.8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제안한다.

특히 4개의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해 붙인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OLED의 완벽한 블랙 표현과 쉽게 휘거나 구부릴 수 있어 플라스틱 OLED의 장점을 극대화했다.

한편 오는 21일까지 열리는 'SID 2021은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가 주관하는 행사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열린다.

LG디스플레이 차세대 OLED 기술 SID 2021
LG디스플레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