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위탁생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mRNA-1273) 완제 위탁생산 계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 백신의 원료 의약품을 인체에 투여할 수 있는 최종 형태로 만드는 완제 공정에 대한 기술 도입에 곧바로 착수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수억회분의 백신은 미국 외 지역으로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병에 넣는 공정 맡아…원액생산과 별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3분기부터 미국 이외의 시장으로 백신 수억 회 분량에 대한 바이알(유리병) 무균충전, 라벨링, 포장 등을 시작할 예정이다.

모더나에서 보낸 백신 원액을 유리병에 담는 과정으로 원료의약품 생산 자체를 하게 되는 건 아니다. 이 단계에 대한 위탁생산은 스위스 제약사 론자 등이 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와 백신 원액 생산 단계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전 제조공정을 도맡기로 계약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다만 완제 공정에도 상당한 기술력이 필요하다. 원액의 바이알 주입은 인체 투입 전 최종 단계인 만큼 그 과정에서 품질 유지와 무균 처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지난 24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등에 따르면 한미 양국 정부와 제약사들은 지난 21∼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과 백신 파트너십 행사 등을 통해 백신 생산·연구 분야에서 총 4건의 계약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미국의 백신 기술과 한국의 생산능력을 결합해 전 세계 코로나19 백신 공급량을 크게 늘리는 동시에 미래에 닥칠지도 모르는 보건 위기에도 한국의 대규모 백신 생산능력을 이용한다는 것이 골자다.

여러 협력 방안 가운데 단기적으로 국내 백신 수급에 영향을 줄 사안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이다.

우리 정부는 모더나사와 백신 4천만회분(2천만명분) 구매 계약을 한 상태로, 당시 계약상으로는 해외에서 생산된 완제품을 공급받게 돼 있다.

모더나

하지만 국내에 생산기지가 마련됨에 따라 향후 국내 생산분을 국내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협의가 이뤄진다면 4천만회분의 공급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 바이오벤처인 셀리드의 강창율 대표(서울대 명예교수)는 "한국 정부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생산한 제품을 가져오는 것으로 요청한다면 국내 도입 속도에 힘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설대우 중앙대 약학과 교수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에 모더나 백신을 빨리 배정하거나 많이 배정할 수 있는 어드밴티지(이점)를 갖게 됐다"고 평가했다.

정부도 유통 효율적인 측면에서 국내 생산분이 국내에 공급될 수 있도록 공급사와 협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이기일 범정부 백신도입 태스크포스(TF) 실무지원단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백신이 국내서 생산되고 국내로 들어오게 된다면 더 빨리 접종할 수가 있을 것 같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생산한 물량을 바로 들여오는 방법을 모더나와 계속 협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브리핑에서도 "유통 효율적인 측면에서 국내 생산분이 국내에 공급될 수 있도록 공급사와 협의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미국으로부터 한국군 장병 55만명이 접종할 백신을 제공받기로 한 것도 상반기 백신 수급난을 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 당국은 현재 30세 미만 장병 약 41만4천명 중 접종 동의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7일부터 접종을 시작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이 계획에 따라 백신을 제공한다면 우리 정부가 장병 접종용으로 비축한 화이자 백신을 민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한미 파트너십이 당장의 백신 수급 문제를 해소해주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으로는 국내 백신 개발·생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강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좋은 기회"라며 "백신 대량 생산 과정 중 하나라도 한국에서 맡을 수 있다면 국가적 잠재력을 키워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백신의 원액을 포장하는 '병입' 단계를 맡은 것에 대해서도 "단순히 원재료를 병에 담는 것인지, 앞 단계에서 특별한 기술을 이용해 포장할지는 공개할 수 없을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백신 산업에 도움이 되는 것이고, 또 다른 기업이 모더나와 같은 mRNA 백신을 개발했을 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기여할 부분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