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전 사업장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반도체 업계 최초

물과 전기를 대량으로 사용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반도체 업계서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전 사업장의 '탄소/물/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한국과 미국, 중국의 총 9개 반도체 사업장이 대해 '탄소, 물, 폐기물 저감' 인증을 받고, 'Triple Standard' 라벨을 취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영국 정부가 설립한 친환경 인증 기관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가 진행했다.

회사는 지난해 각 생산공정에서 사용/배출되는 평균량 대비 2020년 탄소, 물, 폐기물을 2018년~2019년 대비 각각 9.6%, 7.8%, 4.1% 저감해 기준을 만족했다.

회사는 반도체 생산부터 공급까지 전 단계에 걸쳐 보다 효율적인 친환경 활동들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DS부문 지속가능경영사무국 장성대 전무는 "초미세 공정 기반 저전력 반도체, 친환경 수처리를 통한 지역 생태계 복원, 온실가스 저감 설비 개발 등으로 반도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사내 재활용 분리배출 모습 환경
삼성전자 제공
카본트러스트 ‘Triple Standard’ 라벨

한편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반도체 기업의 친환경 경영이 가속화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통해 총 4조8천874억원에 상당하는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창출했다

지난 1월 글로벌 반도체 기업중 처음으로 친환경 프로젝트에만 사용할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규모는 10억 달러다.

이 돈은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물관리를 위해 신규 최첨단 폐수 처리장 건설과 용수 재활용 시스템 구축, 저전력 SSD(낸드 기반 저장장치) 개발 등에 사용된다.

SK하이닉스 측은 "친환경 기술 개발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감축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