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비대면 아파트 거래 눈앞…직방, '온택트 파트너스' 소개

직방, 서비스 10주년 기자간담회 가져
수수료는 직방과 중개사가 절반씩, 책임은 같이

부동산 스타트업 직방이 15일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안성우 대표는 15일 성수동 코사이어티에서 연 창사 10주년 기념 기자 간담회에서 "이제 직방은 단순한 부동산 광고 앱이 아니라, 공간에서 느끼는 경험의 질을 전반적으로 높이는 종합 프롭테크 기업"이라고 선언했다.

안 대표가 보여준 것은 '온택트 파트너스'와 '메타폴리스'다.

직방 부동산
직방 제공

온택트파트너스는 직방이 부동산에 관련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방을 디지털도구로 활용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파트너십 모델이다. 직방과 제휴한 공인중개사가 비대면으로 아파트 매매를 중개하고 그 수수료를 나눠 갖는 방식의 사업이다.

직방은 아파트 소개·매매·계약 등 이전까지 공인중개 업소에서 이뤄지던 업무를 모두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표방했다. 여기엔 직방이 매물로 나온 아파트를 실제로 가보지 않고도 둘러볼 수 있도록 한 3D·가상현실(VR) 기술이 적용됐다.

계약서 작성은 국토교통부가 배포하는 솔루션을 이용한 전자계약으로 이뤄진다. 계약서에는 공인중개사와 직방의 중개법인 자회사가 공동날인한다. 대신 직방 측도 계약 내용에 직접 책임을 지는 대신 거래 수수료는 제휴 중개사 측과 절반씩 나눈다.

직방은 이미 개업한 중개사는 물론 자격증만 보유한 중개사들과도 폭넓게 제휴할 방침이다.

온택트 파트너스에 참여하는 신규 창업 중개사에게는 전속 제휴 기간인 첫 1년 동안 최소 5천만원 수익을 보장하는 등 '당근'도 준비했다.

◆ 제2의 타다 논란 가능성에 직방 "더 많은 고객 만날 수 있다"

안성우 대표는 직방의 이같은 서비스가 기존 업계와 마찰을 일으킬 가능성을 두고 기존 시장이 확대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대면 화상 상담으로 오프라인 대비 3~4배 이상 고객 상담이 가능하다"며 "현재 부동산 시장은 중개 보조인이 하는 역할이 적지 않은데 그것을 공인중개사가 할 수 있게 만들어주면 시장이 치킨게임이 아니라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공인중개사가 변호사·회계사 같은 다른 전문가 집단처럼 신뢰와 고수익의 전문가로서 사회적 위상을 갖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직방은 기자간담회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메타버스 협업 툴 메타폴리스도 공개했다. 현재 직방 전 직원은 메타폴리스를 이용해 원격 근무 중이다.

직방 10주년 미디어데이
직방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