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쌍방울 아닌 성정이 이스타항공 새 주인 가능성

성정, 쌍방울그룹이 제시한 인수가 맞춰 매수 우선권 확보

중견건설기업 성정이 저비용 항공사 이스타항공의 인수전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됐다.

성정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를 통해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이스타항공 우선 매수권 행사 관련 공문을 받았다"며 "이르면 내일 법원에 매수권을 행사하겠다고 답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정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해 당초 1천억원 가량의 투자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쌍방울그룹이 제시한 인수금액보다 100억원 가량 적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정은 인수 금액을 높여 쌍방울과 동일한 금액에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 비행기 항공사
이스타항공 제공

◆ 성정의 우선 매수 배경은?

앞서 이스타항공은 입찰 공고 전 중견 건설업체 ㈜성정과 '인수·합병을 위한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며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의 매각을 진행했다.

스토킹 호스는 인수 예정자를 선정해 놓고 별도로 공개 경쟁입찰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입찰자가 인수 예정자보다 높은 인수(투자) 금액을 입찰해야 인수가 가능하다.

새로운 입찰자가 인수 예정자보다 높은 금액을 입찰했더라도 인수 예정자가 입찰자와 동일한 인수 금액을 다시 제시하면 매수권을 우선 행사할 수 있다.

업계는 예전부터 쌍방울그룹보다 금액을 적게 낸 성정의 인수 포기가 점쳐지지만, 당장 활용 가능한 현금 동원력을 고려하면 성정이 추가 자금을 투입해 인수를 추진할 수도 있다고 봤다.

쌍방울그룹은 재무적 투자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 자금을 모아야 하지만, ㈜성정은 단독으로 인수 자금 마련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정의 지난해 매출은 59억원, 백제컨트리클럽은 178억원, 대국건설산업은 146억원으로 기업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오너 일가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이스타항공 인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 인수 확정된 이후는?

성정은 법원에서 인수가 확정되면 다음달 2일까지 이스타항공에 대해 정밀실사를 진행한 뒤 투자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관심사는 인수가 확정된 이후다.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더라도 당장 수익이 나기 어렵고,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선 운항 정상화에 1~2년의 시간이 필요한 점은 인수 기업에 부담 요인이다.

이스타항공의 막대한 부채도 '승자의 저주'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공익채권인 체불임금과 퇴직금 등은 700억원이며, 채권자가 법원에 신고한 회생채권은 1850억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채를 제외하고도 항공기 리스, 조종사 교육, 항공운항증명(AOC) 취득 등 이스타항공 정상화를 위해서 1500억원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성정 관계사들은 기업 규모가 작지만, 부채가 적은 알짜기업으로 평가된다"며 "오너 일가의 자산을 고려하면 이스타항공을 경영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성정은 충청남도 부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골프장 관리업, 부동산임대업, 부동산개발업 등을 하고 있다. 관계사로는 27홀 골프장인 백제컨트리클럽, 토목공사업체인 대국건설산업 등이 있다.

백제컨트리클럽과 대국건설산업의 대표는 형남순 회장이며, 성정은 형 회장의 아들인 형동훈 대표가 운영하고 있다.

성정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골프·레저·숙박 등과 연계해 관광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