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9월 중 설립되는 수소기업협의체

​수소기업협의체가 9월 중 설립된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 등 4개 그룹을 통해 협의체가 만들어진다.

올 해 초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은 수소경제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 기업 주도의 협력 필요성을 공감하고 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던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효성그룹이 협의체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등 3개 그룹이 공동의장을 맡고, 효성그룹을 포함한 4개 그룹이 수소 관련 사업 및 투자를 진행 또는 계획 중인 기업들의 추가 참여 확대를 견인한다.

오는 7월까지 참여 기업을 확정하며 9월 중 최고경영자(CEO) 총회를 개최해 출범한다. 정기 총회 및 포럼 개최를 통해 국내 기업의 투자 촉진을 유도하고 수소산업 밸류체인 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수소사회 구현 및 탄소중립 실현에 적극 기여한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했다. 2030년까지 연간 수소전기차 50만 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 기를 생산하겠다는 구상이다.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경쟁력 있는 신차를 연이어 선보일 방침이다.

​SK그룹의 경우, 지난 해 말 수소사업 전담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을 신설하고 2025년까지 수소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1위 수소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2023년 부생수소 3만 톤을 시작으로 2025년부터는 친환경 청정수소 25만 톤을 포함, 총 28만 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효성그룹은 수소의 생산부터 공급에 이르는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이 2023년까지 린데와 함께 울산 용연 국가산업단지에 연산 1만3000 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하며,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세우는 등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국내 수소 산업을 육성하고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수소산업이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글로벌 수소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지속적인 R&D를 통해 수소의 충전 및 공급 설비를 국산화함으로써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효성그룹이 적극 동참하겠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