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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2분기 매출 신산업 쾌조에 사상최대

네이버가 올해 2분기 신사업을 비롯한 전 사업 부문의 실적 호조로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등 사업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늘었다.

네이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보다3 0.4% 늘어난 1조6635억원, 영업이익 3356억원을 올렸다고 22일 공시했다.

분기 매출 성장률은 5개 분기 연속 증가이며, 영업이익은 주식보상비용 증가에도 전년 동기 대비 8.9% 오르며 역시 최고 기록을 다시 썼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기존 주력인 검색·광고 사업 부문인 서치플랫폼을 제외한 4개 신사업 부문의 매출 비중이 50%를 처음 돌파했다.

네이버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과 광고 효율 증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21.8%, 전 분기 대비로는 9.7% 증가한 826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브랜드스토어 확대 및 중소상공인(SME)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42.6%, 전 분기 대비 12.6% 증가한 3천653억원이다. 작년보다 브랜드스토어 거래액은 5배, 쇼핑라이브 매출은 17배 늘었다.

핀테크 부문은 외부 제휴처 확대 및 기존 제휴몰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1.2%, 전 분기 대비 11.0% 증가한 2천32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47% 성장한 9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웹툰 및 스노우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28.2%, 전 분기 대비로는 10.7% 증가한 1천448억원으로 집계됐다. 웹툰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했고, 스노우 매출 역시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 수요의 지속 증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8.1%, 전 분기 대비로는 16.2% 증가한 94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7% 이상 성장했다.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 연구개발(R&D)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함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전략적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콘텐츠 지적재산(IP) 사업도 본격 추진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짐으로써 탄탄한 국내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에서 다양한 사업들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