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뉴욕증시 상장 中교육기업 주가, 규제에 98% 폭락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한 중국 교육기업의 주가가 6개월 만에 98%나 폭락했다.

중국 교육 당국이 사교육 시장에 대한 규제와 단속을 강화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28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뉴욕증시에 상장된 가오투(高途ㆍGaotu)의 주가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주당 2.5 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가오투의 주가는 6개월 전의 주당 149달러와 비교해 무려 98%나 폭락했다.

특히 가오투의 주가는 중국 당국이 영리 목적의 방과 후 사교육을 사실상 금지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지난 23일(현지시간) 하루 만에 63%나 폭락했다.

가오투

중국 국무원이 지난 24일 '의무교육 단계의 학생 과제 부담과 방과 후 과외 부담 감소를 위한 의견'을 발표했다.

이 규정은 의무교육 단계의 교육과정에 대해선 예체능을 제외하고는 영리 목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금지하고 사교육 기업들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가오투 뿐만 아니라 뉴욕증시에 상장된 TAL 에듀케이션(好未來), 홍콩증시에서 거래되는 신둥펑(新東方) 등 중국의 교육기업 주가들은 일제히 폭락했다.

SCMP는 해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교육기업들의 주가 폭락에 대해 해당 업체들이 당국의 규제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중국 교육 당국은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의 사교육 시장이 급팽창하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이 늘어나자 교육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교육부에 사교육 시장 감독을 전담하는 '학교 밖 교육 및 훈련부'라는 신규 조직을 만들기도 했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지난해 정부의 일관된 목표는 초ㆍ중등 학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가볍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교육 당국의 사교육 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