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홍남기 "남양주 군부대 이전부지에 주택 3200호 공급"

정부가 남양주시 소재 군부대 이전 부지에 주택 3200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 마무리 단계에 있는 태릉CC·과천 부지는 대체부지 확정을 포함한 구체적 계획을 이달 중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오늘 수도권 주택공급 촉진 차원에서 남양주시 소재 군부대 이전부지를 활용한 약 3천200호 규모의 부지 공급 세부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12일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위탁 및 개발계획을 의결·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남양주 군부지를 포함한 수도권 소재 3곳의 사업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공공주택지구 지정 등 인허가 절차를 최대한 빨리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한편 이날 8·4대책에서 제시된 공급 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선 것이다.

홍 부총리는 "3만3천호 신규택지는 개발 기본방향 등이 포함된 개발 구상이 모두 마련됐으며 부지별로 관계기관 협의, 세부 사업계획 수립, 실시 설계 등이 착실히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태릉CC·과천 부지는 이달 중 구체적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고, 마곡 미매각 부지는 올해 중 설계를 거쳐 내년 7월부터 순차 착공한다고 설명했다.

조달청 부지는 수서역세권 대체청사 부지와 신축 전 임시 이전을 위한 청사수급 관리 계획이 승인됐으며, 예산을 확보해 내년 말까지 임시청사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공공재개발·재건축(8·4대책 7만호)은 총 32곳, 3만4천호 후보지를 발굴했다"며 "이 중 2곳은 시행자 지정 완료, 3곳은 지구 지정을 위한 3분의 2 동의를 확보한 상황으로 하반기에도 지구 지정 등 후속 조치와 추가 발굴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11·19 전세대책과 관련해 "올해 총 3만6천호의 신축 공급물량 중 7월 말까지 매입 약정 등을 통해 신규주택 7천호를 확보했으며 현재까지 접수된 2만1천호 매입 신청물량에 대해서도 심사가 완료되는대로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반기에는 양도세 감면 시행, 사업자 공공택지 우선공급, 사업비 90% 저리대출 시행 등 지원 강화 제도 시행 효과 등에 힘입어 사업 추진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