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 급증. 주택 규제 풍선효과

올해 상반기 전국적으로 상가, 빌딩, 숙박시설 등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주택시장에 집중되면서 상업·업무용 부동산에 수요가 몰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11일 부동산정보제공업체 경제만랩이 한국부동산원 건물용도별 거래량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지난해 상반기 15만6천31건에서 올해 상반기 18만1천335건으로 16.2% 증가했다.

오피스텔

특히 최근에는 오피스텔을 제외한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 가운데 비(非)오피스텔의 거래량은 10만2048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30.9% 급증했다.

이는 한국부동산원에서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7년 이래 가장 많은 수치다.

황한솔 경제만랩 리서치연구원은 "지난해 연말 정부가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을 확대하고, 이들 지역에 새로 공급되는 100실 이상의 오피스텔에 대해 분양권 전매 제한을 강화한 영향"이라며 "여기에 지난해 8월 12일 이후 취득한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택 수에 포함된 것도 오피스텔 수요가 비(非)오피스텔로 옮겨간 이유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오피스텔을 제외한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3만5810건)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35.2% 급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