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 소프트뱅크그룹, 중국發 리스크 직면…2분기 순익 39%↓

소프트뱅크그룹(SBG)이 중국 리스크에 직면했다는 일본 언론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11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SBG가 올 2분기에 거둔 순이익은 7615억엔으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39% 급감했다.

올 2분기 실적이 후퇴한 것에 대해 회사 측은 작년에 미국 통신사 T모바일(옛 스프린트) 주식 매각 등으로 일시적으로 이익이 컸던 데 따른 반사효과라고 설명했다.

소프트뱅크

전체 이익이 줄어든 가운데 인공지능(AI) 관련 비상장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그룹 산하의 '비전 펀드' 이익은 2356억엔으로 82% 급증했다.

투자했던 여러 기업의 매각 차익과 중국 차량 공유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의 지난 6월 말 시점 평가익이 계상됐기 때문이다.

닛케이는 SBG의 올 2분기 실적이 양호한 것으로 보이지만 투자자들은 중국 리스크에 따른 실적 악화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장의 불안이 반영돼 SBG 주가는 전날(10일) 올 3월의 최고치와 비교해 36% 폭락한 6천831엔에 거래가 끝났다.

실제로 SBG의 주요 투자처인 디디추싱은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했다가 중국 당국의 사이버안보 조사를 받는 등 악재가 겹치면서 6월 말 시점과 비교해 주가가 30%가량 폭락했다.

재일교포 3세인 손정의(孫正義·일본 이름 손 마사요시) SBG 회장 겸 사장은 투자처의 분산을 강조하면서 중국 리스크를 낮추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 회장은 10일 열린 올 2분기 실적 발표 기자회견에서 "(중국에서) 다양한 규제가 시작돼 좀 더 상황을 지켜보고 싶다"면서 기업당 투자액을 줄이는 등 위험 분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을 포함한 경영진이 2019년 출범시킨 2호 펀드에 최대 26억 달러를 출자하는 등 위험을 직접 감수하는 투자전략을 펴겠다는 뜻을 아울러 밝혔다.

SBG의 투자 분산 전략에 따라 비전펀드와 라틴아메리카펀드의 경우 투자 비중이 시가 기준으로 미국 34%, 한국·인도 등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가 25%에 달하고 중국은 23%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 4월 이후의 신규 투자 중 중국 기업 비중은 11%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러나 닛케이는 SBG 전체로는 중국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갈 길이 먼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올 6월 말 31조6천억엔 규모(시가 기준)인 SBG 보유 주식 중 12조 엔어치가 알리바바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디디추싱 등 펀드를 통한 투자기업 지분까지 합치면 중국 비중은 약 50%에 달하고 있다.

닛케이는 디디추싱 외의 다른 투자처 주가도 좋지 않은 종목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기업공개(IPO) 등을 통한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질 수 있는 리스크를 안고 있는 중국 시장 동향이 향후 SBG 실적에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