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증시 전망] 금리 인상에 불편 증시 예상

전문가들은 26일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에 대해 불편한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앞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통화정책방향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연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금리인상으로 사상 최저 금리였던 0.5% 시대를 마감하게 됐다. 한국은행은 앞으로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도 내비쳤다.

금융통화위원회는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내 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당분간 2%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조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한은 총재 2021.08.26
한국은행 제공

신한금융투자 최유준 연구원은 금리인상과 관련해 "자산시장 과열과 금융불균형 해소에 무게를 둔 것"이라며 "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도 반영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유동성 측면에서는 단기적으로 불편한 재료로 인식한다"며 그럼에도 "국채선물 가격은 한은 총재 발언을 예상보다 덜 매파적으로 해석하며 상승했다"고 전했다.

앞으로의 증시 방향에 대해 그는 "금리 인상 결정은 단기적으로 증시에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방향성은 코로나19 확산 완화와 경기 경로에 달려 있다"고 판단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잭슨홀 미팅까지 관망세가 갈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KB증권 김지원, 태윤선, 이용준 연구원은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 파월 의장의 연설이 예정인데 연설 주제가 '경제 전망'이라는 점에서 테이퍼링 발표가 없을 것임을 유추할 수 있다는 보도가 있다"며 "기술적 반등 이후 매물소화 과정 진행 중, 잭슨홀 미팅 결과 확인시까지 관망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직슨홀 미팅은 미국시간으로 26일에 예정되어 있다.

코스닥의 상승 가능성도 나온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는 회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스닥은 기술적 반등은 회복됐고 코스피는 3200 반등 가능성은 있다"고 봤다.

한국증시 마감 2021.08.26
다음 캡처

한편 국내 증시는 금리인상 영향으로 혼조세로 마감했다.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58% 내린 3128.53에 마감했고 코스닥 지수는 0.26% 오른 1020.44에 마감했다.

삼성증권 김현경 연구원은 "코스피는 외국인 순매도의 영향으로 4거래일 만에 하락했고 코스닥은 시총 상위 게임주들의 약진에 힘입어 장중 플러스 전환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 보면 금리인상 수혜주로 꼽히는 은행 및보험 업종의 강세를 보였다. 은행 업종이 1.42%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보험 업종 또한 1%에 가까운 오름세를 보였다.

반면,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전기/전자 업종이 나흘 만에 반락했다. 최근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던 철강/금속과 기계 업종도 1%대 약세를 나타냈다.

주요 종목 중에선 카카오뱅크(+1.6%), 삼성전기(+3.8%), HMM(+2.5%), 크래프톤(+4.1%)이 상승했고, 삼성전자(-1.4%)와 SK이노베이션(-1.8%), 그리고 엔씨소프트(-15.3%)가 하락했다.

krw usd 2021.08.26
미래에셋증권 제공

원달러 환율은 상승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2.40원 오른 1170.5원에 마감했다.

미래에셋증권 글로벌주식컨설팅팀 관계자는 "원/달러 환율은 국내금리 인상에도 불구 증시변동성 확대 우려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반영되며 상승 마감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