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Q&A]다음 달부터 월 10만원 카드 캐시백 사용처는?

늘어난 신용카드 사용액의 10%를 사실상 현금으로 돌려주는 신용카드 캐시백(상생소비지원금) 제도가 내달부터 시작된다.

단 대형마트나 백화점, 쿠팡·G마켓·옥션 등 대형 온라인몰은 대상에서 배제된다.

기획재정부는 27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카드 캐시백 시행방안을 발표했다.

카드 캐시백은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 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주는 제도다.

다음은 27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상생소비지원금 시행 방안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캐시

▶신청방법은.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 등 9개 카드사가 참여한다. 카드 캐시백 지원을 원하는 사람은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기와 상관없이 10월 1일 사용분부터 인정된다.

▶캐시백 지급은 언제.

캐시백 금액이 발생한 다음달 15일에 환급된다. 10월 실적은 11월15일, 11월 실적은 12월15일에 현금성 포인트 등의 형태로 환급이 될 예정이다.

▶10월, 11월에 어디에서 카드를 써야 실적으로 인정되나.

일부 업종을 빼고 모두 인정한다. 기본적으로 국민 88%에 지급한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대부분 캐시백 대상에 해당한다. 추가로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중대형(기업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공연,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된다.

온라인 거래도 대형 종합 온라인몰을 포함한 일부를 제외하고 모두 실적으로 인정한다. 전문 온라인몰(영화·관광·전시·공연·문화·스포츠 등)과 중소규모 온라인몰 등은 실적 범위에 포함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노랑풍선, 예스2, 티켓링크, 한샘몰,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야놀자에서 쓴 돈은 캐시백 실적이 된다. 지방자치단체 운영몰과 그밖의 영세 온라인 업체(지역 농수산물, 의류, 숙박 등)도 가능하다.

캐시백

▶ 캐시백이 불가능한 소비처는.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트레이더스 등 창고형 매장 포함), 대형 백화점·아울렛(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복합 쇼핑몰(롯데, 신세계), 홈쇼핑, 면세점, 대형 전자 전문판매점(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 베스트샵, 애플 판매전문점, 일렉트로마트), 유흥업종(단란주점, 유흥주점, 룸살롱 등),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등이 제외 업종이다. 이런 제외 업종의 경우 온·오프라인 거래 모두 실적 적립에서 제외된다.

명품전문매장은 4대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갤러리아) 명품관 입점 브랜드를 기준으로 한다. 브랜드 숫자는 100개 이상이다. 명품매장이 백화점 내에 있든 외부에 있든 모두 실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대형 종합 온라인몰(쿠팡, G마켓·옥션·G9, 11번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SSG, 롯데온)에서 지출한 금액도 실적에서 제외된다(공영홈쇼핑은 인정).

아울러 연회비, 세금, 보험,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액, 현금서비스·카드론, 카드수수료 등 비소비성 지출도 마찬가지로 포함되지 않는다.

▶해외직구 등 해외 사용실적도 인정되나.

내수 진작이라는 사업 취지상 국내 카드 사용액만 인정한다.

▶간편결제 금액도 인정되나.

카드와 연동된 간편결제는 캐시백 실적으로 인정된다. 은행계좌 연동 간편결제,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는 캐시백 대상이 아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의 임대매장은 사용 가능한가.

대형마트, 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로서 자기 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매출전표가 개별 매장으로 인식되는 경우)의 실적은 포함한다.

▶2분기 실적은 어떻게 계산하나.

10월, 11월 카드 사용실적을 산정하는 방식과 같다. 2분기 카드 사용액에서 해외 사용액, 실적 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후 3으로 나눠 월평균 사용액을 계산한다. 4∼6월 중 한두 달만 사용실적이 있어도 마찬가지로 3으로 나눈다.

▶카드 사용액과 캐시백 금액은 어떻게 확인하나.

카드사 앱 홈페이지에 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가 만들어진다. 여기에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 해당 월 카드 사용액(누계), 캐시백 발생금액(누계)과 매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캐시백으로 받은 현금성 포인트도 사용제외 업종에선 사용할 수 없나.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 유효기간(2022년 6월30일)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된다. 충전금은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된다. 정부·지자체 등에서 지급받은 지원금(국민지원금 등)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 차감한다.

▶캐시백을 받았는데 추후 카드 결제를 취소하면 어떻게 되나.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 다음달 캐시백에서 차감된다. 다음달에 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 카드사가 반환을 청구한다.

▶할부 결제한 금액은 어떻게 실적에 반영되나.

할부 원금 전체가 결제월 실적에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