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하나은행도 전셋값 오른 만큼만 전세대출 검토…실수요자 불만 속출

주요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 총량 관리 차원에서 앞다퉈 대출 한도를 축소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전방위적 대출 조이기에 나서면서 실수요자들의 불만이 거세다. 전셋값이 오른 만큼 전세대출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출 규제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29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임대차 계약 갱신 때 전세자금대출 한도를 '임차보증금(전셋값) 증액 범위 이내'로만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KB국민은행이 전세대출 한도를 전셋값 증액 범위 이내로 줄인 데 이어 하나은행도 같은 방식을 도입하려는 것이다.

다만, 아직 도입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대출

다른 시중은행이 대출 한도를 축소하면 '풍선 효과'로 가계대출 증가세가 더 가팔라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것이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권고한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는 5~6%로,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이미 이같은 수준을 넘어서거나 목표치에 도달했고, KB국민은행도 4%대로 올라선 상태다. 이 때문에 이들 은행이 추가적인 대출 제한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었다.

IBK기업은행[024110]도 가계대출 증가율이 금융당국이 제시한 연간 총량 규제 목표치 6%에 다다르면서 지난 23일부터 모기지신용보험(MCI)·모기지신용보증(MCG) 신규 가입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줄였다.

MCI는 주로 아파트, MCG는 다세대, 연립 등에 적용되는 대출이며, 이 보험 연계 주담대 상품을 제한하면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앞서 은행권에서는 이미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동일한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또 지난 23일부터 영업점이 아닌 개별 모집인(상담사)을 통한 모든 대출 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은행들은 통상 영업점, 비대면, 대출 모집인 등 세 가지 방식으로 대출을 하며, 은행과 계약을 맺은 대출 모집인들이 은행 영업점이 부족한 지역의 고객을 유치하는 역할을 한다.

하나은행도 대출 모집 법인 6곳 중 3곳에 배정된 대출 한도가 모두 소진되면서 10월 말까지 대출 모집인을 통한 대출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