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남양·서울 우유 5%대 인상…유제품 도미노 인상 우려

우유 제품 가격이 줄줄이 오른다. 우유값이 뛰면 치즈와 빵, 치즈 등 유제품 가격도 덩달아 올라 관련 물가 상승이 우려된다.

남양유업은 오는 14일부터 우유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1일 밝혔다.

남양유업은 통상 '흰 우유'로 불리는 시유 제품 가격을 평균 4.9% 올리고 발효유와 가공유 제품은 각각 평균 0.3%, 1.6% 인상한다.

이에 따라 남양유업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맛있는 우유GT 2입' 제품 가격은 유통업체 기준으로 4700원 수준에서 4900원 수준으로 올라간다.

남양유업은 "지난 8월 원유(原乳) 가격이 ℓ당 평균 21원 올라 원·부자재는 물론 물류비와 인건비 등 생산 비용이 늘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출산 현상과 코로나19에 따른 우유급식 납품 제한 등 우유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우유
[연합뉴스 제공]

우유 업계 1위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부터 가장 먼저 우유 제품 가격을 평균 5.4% 인상했다.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

나머지 '빅3' 중 한곳인 매일유업도 이르면 다음 주 우유 제품 가격을 평균 4~5% 정도 인상할 계획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인상한다는 것은 사실상 정해졌고 관련 업체와 인상 시기 등을 두고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우유 가격 인상으로 우유를 원료로 쓰는 빵과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등 다른 식품 가격이 업종에 따라 시차를 두고 줄줄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