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하나은행도 전세 대출 한도 축소 방안 검토

감독당국의 가계 부채 관리 권고에 따라 하나은행도 전세 대출 한도 축소 방안을 검토한다.

KB국민은행에 이어 하나은행도 전세자금 대출 한도를 전셋값 증액 범위 이내로 제한하는 방안을 살피고 있다. 임대차 계약을 갱신할 때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 한도를 전셋값이 오른 범위 이내로 제한한다는 것. KB국민은행이 지난 달 30일 부터 전세대출 한도를 줄이기로 한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금융당국은 가계 대출 증가율을 연 5-6%로 제시한 상태다. 금융권에서는 해당 목표치를 준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

지난 달 16일 기준 하나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5.04%였다. 제시된 연간 목표치에 근접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4.37%였다. 이와 더불어 IBK기업은행도 연 5%까지 올라간 가계대출 증가율 억제를 위해 지난 달 23일부터 영업점이 아닌 개별 대출 모집인을 통한 대출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가계대출과 집값을 동시에 잡으려면 전세 대출을 규제할 필요가 있다. 올 해 가계대출 증가세를 주도한건 전세 대출이었다. 이에 주요 검토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은행들의 잇단 대출 제한에도 가계 대출 증가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가계대출 축소를 위한 정부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며 은행들이 잇따라 한도 축소를 가하고 있다"며 "하나은행의 경우, 국내 은행 중 가계대출 규모가 가장 큰 KB국민은행이 먼저 전세대출 제한에 나서서 이를 뒤따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