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누수..삼풍백화점 붕괴 사고와 비슷?

이달 천정 누수 사건이 일어난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은 이 회사의 얼굴과 같은 곳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도 심각함을 줬다.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 올라온 관련 영상을 보면, 강남점 식품관 천정에서 물이 쏟아졌고 이에 직원들이 급하게 물건을 옮기는 상황이 담겼다. 이는 단순 누수가 아닌 쏟아지는 정도의 수준이었다.

해당 사건에 대해 지난 1995년 6월 있었던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비슷하다는 이야기 까지 돌았다. 삼풍백화점이 무너질 당시가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상황처럼 비슷하게 전개됐었기 때문이었다. SNS에서는 누수가 발생하면 붕괴 위험이 있다는 말이 전해졌다.

당시 삼풍백화점은 부실공사 등의 원인으로 갑자기 붕괴됐다. 이 백화점 회장은 돈을 아끼기 위해 수시로 설계 변경을 했는데, 롤러 스케이트장을 불법으로 식당으로 바꾸기도 했고 이로 인해 5층이 예상보다 2415톤 더 무거워지는 상황이 됐다. 특히 옥상에는 137톤에 달하는 냉각탑이 있었다. 이를 옮기는 작업이 돈을 아끼기 위해 롤러에 올려 끌어 옮기도록 했는데 이것이 건물 전체 균열에 치명타로 작용했다.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은 이번 누수 사고 이후 수장이 교체됐다. 강남점을 이끌던 임훈 백화점 영업본부장 겸 강남점장은 최근 백화점 마케팅혁신 태스크포스팀장으로 발령됐다. 강남점 부점장인 채정원 상무도 백화점 해외패션 담당으로 보직을 옮겼다.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장은 김선진 센텀시티점장(전무)이 맡았다.

유통 업계 한 관계자는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수장 교체는 누수 사고에 대한 문책성 인사로 보인다"며 "강남점은 신세계 백화점에서 가장 중요한 곳인데 이런 일이 발생해 신세계 백화점에 대한 전체 이미지에 상당한 악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신세계 백화점 한 관계자는 재경일보와의 통화에서 "'가지 배수관'이라고 해서 배수관과 배수관이 만나는 지점 이음새 부분이 탈락 돼 지난 12일 오후 2시쯤 물이 샜다. 바로 매장을 닫고 보수 작업을 한 다음날 오픈했다. 슈퍼마켓 쪽이었는데, 여기만 문을 닫고 바로 보수가 진행됐다. 물 폭탄까지는 아니고 다행히 밑에 김, 미역 같은 것만 있어 사람이 피해를 입진 않았다"며 "작년 센트럴시티 쪽 브랜드 이동이 있었다. 배관 작업을 하다가 이음새 부분이 잘 마무리 되야 했는데 탈락 돼 일어났던 사고"라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오는 11월 AI(인공지능)를 이용한 누수탐지 기술을 시범사업으로 도입하는 것과 관련, 이 같은 방식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처음 듣는 얘기이며 아직 그런 계획까진 없다"고 했다.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