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요즘 뜨는 주식] 누리호 1차 발사, 성공하면 항공우주 등 관련주 호재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II) 발사가 21일 오후 5시에 발사한다. 누리호 발사가 성공한다면 한국은 세계에서 7번째로 무게 1톤 이상의 실용위성을 자체 발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게 된다.

이 영향으로 우주항공산업 섹터에 속한 기업들 주가가 올랐다. 오후 1시 48분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81% 오른 가운데 이수페타시스(2.37%), 한국항공우주(1.98%), 한화(1.94%), LIG넥스원(1.59%), 한화시스템(0.60%)도 오름세를 보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누리호의 액체로켓 엔진과 터보펌프를, 한국항공우주는 부품의 제작 총괄과 1단 추진체 연료탱크, 산화제 탱크를 제작했다. 한화는 가속 및 역추진 모터를 제작했다.

◆ 누리호 발사 성공 시 주가 상승추진력 기대도

전문가는 누리호 발사가 성공하면 관련 기업의 상승추진력이 될 것으로 본다.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는 위성발사체에 대한 기대감에 힘입어 작년 말보다 38% 올랐다.

한화투자증권 이봉진 연구원은 "누리호나 차세대 중형위성의 발사는 우주 산업 관련 종목 주가에 추진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봤다.

KB증권 정동익 연구원은 "누리호 발사가 성공한다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에도 추가적인 추진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한국혀 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 거치를 위해 기립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주가 외에도 앞으로 위성 사업에서 주목받는 기업도 있다.

최광식 연구원은 "국내 위성 사업은 한화그룹과 한국항공우주+LIG넥스원 진영이 고르게 가져갈 것으로 판단한다"라며 "한국항공우주의 역할은 그런데도 굳건하고 LIG넥스원은 한국항공우주와의와 협업으로 위성 탑재체에서 다수 사업 경험과 방산 위성 단말기에서, 한화시스템과 시장 양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투자자가 봐야 할 위성 사업의 매력

한화투자증권 이봉진 연구원은 우주 산업에 대한 투자전략으로 ▲ 위성 및 관련 부품 제작과 안테나 등 지상 장비 업체들에 관한 관심 ▲ 장기적으로 위성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업 주목 ▲ 다양한 군 위성 사업 추진으로 인한 위성 관련 방산 기업 수혜 기대 ▲ 우주 사업과 관련한 이벤트 지속 등이다. 이 연구원은 "과거 사례로 볼 때 추진력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라고 봤다.

다른 전문가는 위성 사업의 최대매력은 재발사에 있다고 말한다.

한국투자증권 최광식 연구원은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100여 개 초소형~대형위성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며 "초소형~중형은 3년~7년으로 짧아 위성 탑재체의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평균 5년마다 다시 제작 및 발사를 해야 하는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 확보"라고 말했다.

한편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다. 누리호 사업은 12년의 개발 기간 동안 2조 원과 300여 기업의 참여. 국내 우주과학 기술 역량이 담긴 초대형 사업이다. 그에 비해 사업 성공을 장담할 수 없어 가장 도전적인 연구개발 사업으로 꼽힌다. 누리호 성공에는 약 37만여 개의 부품이 때에 맞게 제 역할을 해야 하는 게 관건이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누리호 발사체 성공을 계기로 우주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우주 분야 민간 수요가 증가할 때까지 공공 수요 진작을 통해 우주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투자 판단에 따른 최종 책임은 정보를 이용하시는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