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일본·대만 '경제안보' 공조…아베에 이어 다시 중국 자극

일본과 대만 정치권이 밀착하며 중국을 자극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 집권 자민당 외교부회와 경제산업부회는 대만 집권당인 민진당 입법위원(국회의원에 해당)과 연내에 온라인으로 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산케이(産經)신문이 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양측은 경제 안보 분야나 대만이 참가를 목표로 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에 관해 회의에서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복수의 관계자가 밝혔다.

일본 측에서는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자민당 외교부 회장과 이시카와 아키마사(石川昭政) 경제산업부 회장이 참석할 전망이다.

자민당과 민진당은 올해 8월 '일본·대만 여당 간 외무·방위 2+2'회의를 열었는데 이번에 분야를 바꿔 다시 양자 협의를 추진하는 셈이다.

아베
[AP/연합뉴스 제공]

일본은 미국을 비롯한 주요 외교 상대국과 외교·국방 장관이 참석하는 2+2 회의를 열어 외교·안보 협력을 모색하고 중국 견제를 시도하고 있는데 대만과는 정부가 아닌 여당 차원에서 유사한 공조를 시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은 1972년 중국과의 수교를 계기로 대만과는 단교했기 때문에 대만과 정부 대 정부 자격의 공식 교류는 성립하지 않는 상황이다.

자민당과 민진당이 외무·방위 2+2 회의를 추진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중국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대만은 중국의 일부분"이라며 "중국은 수교국이 대만과 어떠한 형식으로도 공식적으로 왕래하는 것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논평했다.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가 대만 싱크탱크가 주최한 온라인 강연에서 대만 관련 발언을 한 것을 계기로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한동안 신경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전 총리는 "대만에 대한 무력 침공은 일본에 대한 중대한 위험을 일으킨다", "군사적 모험은 경제적 자살로 가는 길이기도 하며 대만에 군사적 모험을 시도하는 경우 세계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중국은 깊은 상처를 입게 된다"고 강연에서 말했다.

이에 대해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급)는 일본이 "국가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 수호에 대한 중국 인민의 굳은 결심과 확고한 의지, 강대한 능력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며 "불장난을 하다가 스스로 불에 타 죽게 된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