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문대통령 "세계는 탄소중립으로 간다"…여야 탄소감축 공방

정부의 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을 두고 여야 대선주자 간 신경전이 벌어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탄소중립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거듭 피력해 눈길을 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이런 메시지가 정부의 NDC 상향 조치에 부정적 입장을 보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글로벌 환경 규범 강화에 대응해 기업의 탄소배출 감축 노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세계는 탄소중립으로 가고 있다"며 "탄소배출을 줄인 기업과 상품만이 새로운 무역 질서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연합뉴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 역시 탄소 감축 노력을 거듭 강조하면서 부정론에 "안타깝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 '2021 탄소중립 주간 개막식'에서 "탄소중립은 전 세계가 함께 풀어야 하는 시대적 과제"라며 "이런 흐름에서 어떻게 우리만 예외가 되겠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물론 문 대통령과 김 총리 모두 윤 후보를 직접 언급한 것은 아니며, 김 총리의 경우 산업계의 반발을 고려한 발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과 김총리의 발언에 윤 후보나 야당에 대한 불편한 심정도 담겨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지난달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의 NDC 상향 조치를 두고 "가장 중요한 산업계와의 논의 절차가 없었기 때문에 이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 산업계에 엄청난 부담이 된다"고 지적했다.

새 정부에서는 산업계 등 여러 분야의 의견을 듣고서 현재의 목표치(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지난 5일 전북 완주에서 수소 경제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하면서 윤 후보의 발언을 겨냥해 "남들은 수소, 저탄소 사회로 간다는데 우리는 '아냐, 그대로 살 거야'(라고 하는 것은) 쇄국정책 하고 있는 대원군이 생각났다. 그렇게 하면 나라 망한다"고 직격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