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공식화

미국 정부가 중국의 인권 탄압을 문제 삼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방침을 공식화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외교적 보이콧 검토 입장을 밝힌지 18일 만이다.

미국 이외 다른 서방 국가가 동참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바이든 정부는 신장에서 중국의 지속적인 종족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기타 인권 유린을 감안해 어떤 외교적, 공식적 대표단도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는 인권 증진에 대한 근본적인 약속을 하고 있다"며 "우리는 중국과 그 너머에서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했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선수단을 파견하되 개·폐회식 등 행사 때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앞서 미국 의회에서도 중국 신장 지구의 위구르 소수민족 탄압, 홍콩의 인권 탄압 등을 문제 삼아 베이징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부 사절단을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초당적인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일각에선 선수단까지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이 거론되기도 했다.

사키 대변인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은 미국이 평상시와 다를 바 없이 행동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중국에 보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중국이 국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관련 문제들에 대해 조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선수단을 파견키로 한 데 대해선 선수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은 옳은 조처가 아니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AP/연합뉴스 제공]

사키 대변인은 "미국팀 선수들은 우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우리는 고국에서 응원하는 등 그들을 100% 지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세라 허쉬랜드 미국 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은 보이콧 발표 직후 성명에서 "미국팀은 흥분되고 국가를 자랑스럽게 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쉬랜드 위원장은 "대통령과 행정부의 변함없는 지원에 감사하며, 그들이 이번 겨울에 집에서 우리를 응원할 것을 안다"고 말했다.

AP통신은 "미국은 2028년 로스앤젤레스에서 하계올림픽을 개최할 예정이어서 중국이 그사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고 전했다.

이날 외교적 보이콧 방침은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9∼10일 약 110개국과 함께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발표된 것이다.

한국도 참석 대상인 이 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정권 출범 초기부터 민주와 인권을 기치로 내걸고 권위주의 정권으로 규정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해온 대형 행사라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함에 따라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서방 진영의 연쇄 동참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현재 영국, 캐나다, 호주가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온 상태다.

이와 관련, 사키 대변인은 미국이 동맹들에 외교적 보이콧 결정 사실을 알렸지만, 그들의 보이콧 여부는 그들에게 달려 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가 미 기업들의 보이콧 동참을 원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민간 부문이 신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와 관련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운영되길 원한다"며 민간 부문에 지시하는 것은 정부의 역할이 아니라고 답변했다.

지난달 미중 정상 간 처음으로 이뤄진 화상 회담에도 불구하고 양국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외교적 보이콧까지 결정함에 따라 두 나라의 관계는 더욱 급랭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 질문받자 "스포츠 정치화를 그만두고 이른바 '외교적 보이콧'을 중지함으로써 중·미 관계의 중요 영역에서의 대화와 협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만약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결연하게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