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슈인 문답] 방역 패스, 백신 추가접종 14일부터?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를 문답 형식으로 알아보는 '이슈인 문답'입니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악화되면서 방역 당국이 지난 6일부터 방역 패스(접종증명·음성 확인제) 적용 시설을 식당·카페 등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상반기에 얀센 백신 접종자를 포함,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추가접종(3차접종·부스터 샷)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돌파 감염 사례도 나오고 있어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방역 패스를 두고 추가 접종을 고민하다 보면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관련 질문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내용 정리해 봅니다. <편집자 주>

◆ 접종 완료자들 입장에서는 '백신 패스'인데,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인가?

접종증명은 2차 접종(얀센 접종자는 1차 접종) 후 14일부터 6개월, 정확히 180일까지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지난 6월 14일 접종을 마쳤다면 12월 11일까지 유효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자료사진]

COOV 앱 등 전자 증명서를 보면 백신 2차 접종 14일 후 '14일 경과' 표시가 나오고, 180일이 지나면 '유효기간 만료' 표시가 나옵니다.

종이 증명서나 스티커의 경우 별도 유효기간 표시는 없어서 직접 확인해야 하는데요.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백신 효력이 인정되는 2차 접종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비서 알림이 유효기간 만료 14일 전과 7일 전, 하루 전 대상자에게 개별 안내해 줍니다.

◆ 백신 패스 유효기간이 지나면 접종 완료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인가

접종증명의 유효기간 설정은 오는 20일부터 시행됩니다. 이미 2차 접종으로부터 180일이 지난 경우 2차 접종 증명의 유효기간은 이날 일괄 만료됩니다.

즉 12월 20일 전까지는 3차 접종(부스터 샷)을 하지 않았더라도 접종 완료자로 인정됩니다.

특히 돌파 감염 등 코로나19 감염 이력이 있는 접종 완료자는 180일이 지나더라도 접종 완료자로 인정됩니다. 이 경우에는 유효기간 없는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종이 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보건소에서 '접종증명·음성 확인제 예외 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 3차 접종 후에도 14일이 지나야 되느냐는 질문이 많다

네, SNS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14일이 지나야 한다는 답변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3차 접종 후에는 즉시 효력이 인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