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홍남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등 18개 신직업 지원"

정부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등 18개의 새로운 직업을 발굴해 국가 자격을 도입하는 등 시장 안착 지원에 나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미래유망 신직업 발굴 및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신기술·융합, 교육·의료, 문화·여가, 농림·수산, 환경 등 5개 분야에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콘텐츠 가치 평가사 등 총 18개의 신직업을 발굴해 국가자격 도입,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시장 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최근 고용상황에 대해서는 "올해 취업자 수가 당초 전망보다 10만명 늘어난 전년 대비 35만명 증가하고 코로나19 위기 전 수준을 복구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면서도 "디지털·기술혁신 등으로 인한 노동시장 구조변화에 더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취약계층 지원강화 측면에서 내년 1월 중 직접 일자리 60만명 이상 조기 채용을 추진하고, 고용촉진장려금 지급 확대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연합뉴스 제공]

정부는 내년이 한국판 뉴딜 2.0을 본격 시행하는 첫해이자, 탄소중립 목표 이행을 위한 원년이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란 점에서 10대 중점과제를 미리 선정하고 과제별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뉴딜 2.0의 경우 ▲ 청년정책 및 돌봄교육 격차 완화 ▲ 그린에너지 모빌리티 확산 등 6개 과제, 탄소중립의 경우 ▲ 배출권거래제 개선 ▲ 기후 대응 기금 등 4개 과제가 선정됐다.

특히 정부는 대학생 국가장학금 확대 등 국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과 태양광 연구개발(R&D)센터, 노동 전환분석센터 조성 등 기반 사업은 내년 1월부터 속도감 있게 시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