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홍남기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에 선도적 역할해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입직 청년들이 선호하는 '괜찮은 일자리' 창출에 공공기관들의 선도적 역할 수행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올해 첫 공공기관운영위원회 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그는 공공기관 일자리와 관련해 "올해 공공보건, 한국판 뉴딜 추진 등 경제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게 될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2만6천명 플러스알파(+α) 규모의 정규직을 채용하고 직무경험을 제공하는 체험형 인턴도 2만2천명+α 규모로 공공기관들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공공기관의 경기 버팀목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며 올해 도로·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신재생에너지, 주거 안정 등을 중심으로 역대 최대인 67조원 규모의 공공투자를 차질 없이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제1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 회의 [연합뉴스 제공]

또 "디지털·그린 경제 전환 본격화 등 미래 경제구조변화에 대응해 이러한 방향으로 내부경영관리시스템을 개편하고, 신규 투자사업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기관이 공공성, 효율성, 투명성을 제고하려면 끊임없는 경영혁신 가속화가 기본이 돼야 한다"며 "직무급 중심 보수체계 구축, 재무건전성 강화, 공공기관 통합공시 강화 등은 물론 올해 첫 도입이 확정된 노동이사제의 현장 안착을 위한 후속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 형평 채용 솔선, 안전 및 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ESG) 경영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중시 경영도 더 확산되도록 추동력을 확보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오늘 회의에서는 몇몇 기관에 대한 공공기관 추가 지정 및 지정 해제를 논의하겠다"며 3개 기관을 공공기관으로 신규 지정하고 2개 기관은 공공기관 지정을 해제하겠다고 설명했다.

공공기관 노동이사제와 관련해서는 "시행령이나 지침 개정 등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추진상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새 제도 연착륙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