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IMF 이사 "한국 성장률 전망 하향 이어질 것"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하향 조정한 가운데, 앞으로 한국의 성장률에 대한 주요 전망 기관들의 눈높이가 연이어 내려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허장 IMF 상임이사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진행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동행 취재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IMF가 성장률 전망을 조정하는 속도가 제일 빠르고, 전망 측면에서도 가장 앞서 있다"며 "다른 기관에서 이를 참고해 따라오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앞으로 IMF 외에 다른 기관에서도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잇따라 내려 잡을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 조정된 이유에 대해서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탓"이라고 분석했다.

허 이사는 "현재 인플레이션은 구조적인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지나고 나면 공급망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봤지만 중국이 여전히 봉쇄 중인데다 예상치 못한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에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對)러시아 제재가 우크라이나 침략이 끝난 이후 바로 없어지겠느냐"고 반문하면서 "그런 차원에서 에너지 가격에도 상당 기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더욱 심화한 전 세계적인 고물가 상황이 상당기간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IMF
[Xinhua/연합뉴스 제공]

앞서 IMF는 '세계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1월 수정 보고서 및 지난달 연례협의 보고서를 통해 밝힌 3.0%보다 0.5%포인트(p) 내린 수치로, 한국 정부(3.1%)나 한국은행(3.0%)은 물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3.0%), 피치(2.7%), 무디스(2.7%) 등 다른 기관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4.0%로 지난달 연례협의 당시(3.1%)보다 0.9%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IMF는 한국판 뉴딜을 비롯한 적극적인 성장 정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 이사는 "IMF가 한국판 뉴딜 사업을 굉장히 좋게 본다"면서 "다른 나라들을 보면 미래 성장 산업을 위해 이렇게 대규모로, 디지털화라는 콘셉트를 잡아서 치고 나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 사업의 명칭이 달라지거나 과거 코로나 위기 대응을 위해 진행했던 부분들은 쳐낼 수 있겠지만, 미래를 위해 핵심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유지되지 않을까 한다"고 분석했다.

최근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급증한 국가부채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부채가 작은 수준이지만, 빠른 고령화 때문에 현재의 부채가 아니라 장래의 부채 흐름을 봤을 때 걱정"이라고 말했다.

허 이사는 "선진국의 경우 인구 구조 변화와 사회보장 제도가 갖춰진 상황에서 부채 비율이 올라갔지만, 우리나라는 이제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부채가 늘어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