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번주 경제일정] 우크라 전쟁 여파에 4%대 물가 상승폭…추경호 인사청문회도 관심

이번주(5월2~6일)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여파로 4%대에 접어든 우리나라 물가가 4월에는 얼마나 더 올랐을지 주목된다.

달러 강세 속에 4월 말 외환보유액 감소 여부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관심사다.

먼저 2일 국회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부동산 정책 방향, 물가 부담 경감 등 민생안정 대책에 대한 질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3일 통계청은 4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3월 소비자물가는 4.1% 상승, 2011년 12월(4.2%) 이후 10년 3개월 만에 4%를 기록한 바 있다.

통계청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대외 물가 상승요인이 더 악화할 우려가 있다"면서 "당분간 오름세가 크게 둔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예고한 바 있다.

시장 물가
[연합뉴스 제공]

또한 이날 한국은행은 금통위원회 통화방향결정 회의(4월14일 개최) 의사록을 공개한다.

해당 회의에서 금통위는 시장 예상과 달리 0.25%포인트(p) 인상을 결정했는데, 의사록 내용을 통해 금통위원들이 어떤 근거로 인상을 지지했는지, 앞으로 추가 인상 속도나 폭은 어느 정도 될지 짐작할 수 있다.

4일에는 4월말 기준 외환보유액을 발표한다.

앞서 3월말 기준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4578억1만달러로 2월말(4617억7000만달러)보다 39억6000만달러 감소했다.

달러 강세(달러 가치 상승)로 기타 통화 외화자산의 달러 환산액이 감소한데다 외환시장 변동성 완화 조치(시장 개입)도 있었기 때문이다.

4월에도 달러 강세로 원/달러 환율이 계속 오른 만큼 외환보유액이 더 줄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