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리 오르는데 생활물가까지 급등…장바구니 물가 비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3년 6개월 만에 4.8%까지 오르면서 서민의 살림살이에 비상등이 켜졌다.

이 같은 고물가는 결국 추가적인 금리 상승을 부를 수밖에 없어 괴로움이 가중되는 구조다.

물가와 금리 등 민생의 악화로 새 정부는 시작부터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통계청은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8%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4.8%는 물가 거품이 심각했던 금융위기 직전(2008년 10월) 수준을 의미한다. 그만큼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도 5.7% 올랐다. 역시 2008년 8월(6.6%)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품목별로 보면 석유류 가격이 1년 전보다 34.4% 뛰어올라 물가 상승을 이끌었다.

특히 서민의 연료인 경유 가격이 42.4%나 급등했다. 휘발유(28.5%)와 자동차용 액화석유가스(LPG)(29.3%) 가격도 크게 올랐다.

빵(9.1%)을 비롯한 가공식품 가격도 7.2% 올랐다.

이에 따라 석유류와 가공식품을 포함한 공업제품(7.8%) 물가는 2008년 10월(9.1%)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유류나 빵 등 품목의 가격 상승은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다. 국제유가와 곡물가격이 오르면서 이런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는 한국도 타격을 입는 것이다. 두 가지 모두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라는 점이 문제다.

공공서비스 가격도 치솟았다. 지난달 국제유가에 연동되는 기준연료비가 인상되면서 전기료가 11.0% 올랐고, 일부 지자체가 가스 요금을 올린 영향으로 도시가스(2.9%)도 상승했다.

공공서비스는 일종의 원재료 성격인 만큼 다른 상품·서비스의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이끌게 된다.

농축수산물(1.9%)도 전월보다 오름폭을 키웠다.

특히 수입 쇠고기(28.8%)와 돼지고기(5.5%), 국산 쇠고기(3.4%) 등 축산물 가격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개인서비스의 경우 외식(6.6%)을 중심으로 오름세를 이어갔다.

품목별로는 생선회(외식)가 10.9% 올랐고, 치킨도 9.0% 급등했다.

이처럼 고물가가 지속될 경우 금리가 오를 수밖에 없는 점도 민생에는 심각한 위협 요인이 된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를 보면 3월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금리(가중평균·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3.98%로 한 달 새 0.05%포인트(p) 높아졌다.

2014년 5월(4.02%) 이후 7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2일 기준으로 다시 연 3%대를 넘어선 상황이다.

시장금리 상승은 은행의 조달 비용을 늘려 각종 대출상품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 금리를 끌어올리는 구조다. 시차를 두고 변동금리부 대출금리가 더 오른다는 의미다.

한국은행은 역시 성장보다 물가에 대해 더 큰 우려를 표명하며 추가 금리 인상을 시사한 상황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생활물가 안정은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사안"이라면서 "현 경제팀은 물러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연합뉴스 제공]

이날 홍 부총리는 "지난 5년간 물가 흐름을 되짚어볼 때 2019∼2020년에는 연간 0.4∼0.5%를 나타내는 등 지난해 상반기까지는 대체로 2% 이내의 안정된 흐름을 보였으나 최근 들어 공급망 약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거센 대외 압력에 직면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고유가 부담 완화 3종 세트'를 실시하고 유류세 인하 폭이 가격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업계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 주요 원자재·곡물 품목에 대한 할당 관세 적용과 대체 사료인 겉보리 등의 할당량 확대, 비축유 723만 배럴 추가 방출, 호주산 유연탄 수입 비중 확대 등도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2일 인사청문회에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하는 가운데 성장세는 약화하고 서민 살림살이는 팍팍해지고 있다"면서 "(부총리로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챙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