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총리 없이 간다"…국민의힘, 1기 내각 방어 총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측과 국민의힘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부터 거야(巨野)의 벽에 막힌 진퇴양난 속에 배수의 진을 쳤다.

더불어민주당의 비협조로 한덕후 후보자의 총리 인준이 불발된다면 '총리 없이' 새 정부 내각을 출범하는 것은 물론, 장관 임명 없이 차관만으로 국정운영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장관과 '동거'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민주당에 발목잡힌 모양새의 청문정국을 정면돌파 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6일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권의 총리는 한덕수 한 명이다. (국회 인준이 안 되면) 총리 없이 가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도 전날 한덕수 후보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수고했다. 윤석열 정권의 총리는 한덕수밖에 없다"며 "만약 정치적 이유로 (민주당이) 우리 정권을 발목잡기 위해 인준하지 않는다면 총리 없이 가겠다. 총리 임명 안 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 당선인 측에선 민주당의 총리 후보자 인준 거부를 놓고 "대통령 선거를 부정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총리 대행은 당연히 (경제) 부총리가 될 것"이라며 "교육부장관이 공석인데 이 정권과는 동거 안 한다. 차관, 청장, 처장, 비서관 등이 다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 차관이 5월 10일부터 교육부 인사를 단행하고 강력하게 교육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며 "불편한 동거나 교육행정의 공백은 없다"고 덧붙였다.

김인철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뒤 후임 인선의 청문회 통과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새정부가 문재인 정부의 교육부 장관과 함께 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추측에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연합뉴스 제공]

윤 당선인 측이 이처럼 새정부 내각 출범을 앞두고 강경한 태세를 취하는 이유는 국무총리 인준을 둘러싼 민주당과의 기싸움에서 밀리면 집권 초부터 정국 주도권을 내줄 것이란 계산이 깔렸기 때문이다.

자칫 총리 인준을 위해 민주당과의 '어설픈' 협상에 들어갈 경우, 정호영·한동훈 후보자는 물론이고 원희룡(국토부)·이상민(행안부) 장관 후보자 등도 줄줄이 민주당의 연쇄 낙마 요구에 직면할 것이란 점에서다.

특히 한덕수 후보자의 경우 청문회를 거치면서 낙마해야 할 큰 이유를 찾지 못했다는 '자신감'도 갖고 있다. 여론전에서 불리할게 없다는 셈법이 깔려있어 보인다.

국민의힘 국무총리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국민의 축복 속에 출발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며 "한덕수 후보자는 역대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정파와 무관하게 오로지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정의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하신 총리후보자로서 가장 적격한 분"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연쇄 낙마' 리스트에 속한 한동훈 후보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치고 있다. 한 총리 후보자 인준을 고리로 추가 낙마를 노리는 꼼수에 불과하다는 논리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한동훈 후보자의 딸이 썼다는 '논문'을 다 찾아봤는데 보통 세 페이지 정도였다"라며 "이것은 논문이 아니라 저널이라는 곳에 게재한 학교 숙제 정도 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일부 언론이 '한 후보자의 딸이 두 달간 논문 5개, 전자책 4권을 썼다'고 보도한 데 대한 반박이다.

이미 청문회를 거친 정호영 후보자에 대해선 임명 강행과 낙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가 공존하고 있다.

대외적으론 '결정적 한 방이 없었다'며 정 후보자를 엄호하지만 당내에서도 국민 여론이 좋지 않다는 점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우리 당의 의견을 비공개로 윤 당선인 측에 전달했다"며 "과연 정 후보자 본인이 재직하는 학교에 아들과 딸이 정상적으로 들어왔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국민이 신뢰할지 안 할지 수용성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가 윤 당선인 측에 사실상 '정호영 낙마'를 건의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다만 민주당과 청문정국을 둘러싼 강대강의 대치가 계속될 경우 윤 당선인 측에서 정 후보자의 임명도 강행할 가능성도 있다.

윤 당선인 핵심 관계자는 정 후보자 임명 강행과 관련해 "(민주당이) 이런식으로 총리와 장관을 연계한다면 강행할 것"이라며 "한덕수 총리와 정호영 후보자는 따로 평가를 해야하는데 엮는 것은 정부 출범을 방해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