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증시, 시진핑∙푸틴 영향력 요인에 기대감 낮춰라

[오늘의 투자전략] 주식시장 둘러싼 불확실성 많다

9일 한국증시가 5월 둘째 주 첫 거래일을 맞은 가운데 전문가는 기대감을 낮추라고 조언한다. 한국증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보다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지적한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염승환 이사는 이날 "추세 상승은 결국 연준 의장이 아닌 시진핑과 푸틴의 결단에 달린 상황"이라며 "주식시장을 둘러싼 많은 재료가 너무 불확실한 상황, 투자자들이 어떻게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무기한 연기
중국 저장성 항저우의 아시안게임 카운트다운 시계가 꺼져있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는 중국올림픽위원회와 항저우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협의 후 항저우 아시안게임 연기를 발표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무단 전재 및 DB 금지>

앞서 시 주석은 지난주 강력한 수준의 코로나19 방역 즉 '제로 코로나'를 끝까지 가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오는 9월 예정이었던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무기한 연기됐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는 9일 2차 세계대전 전승 기념일을 맞아 어떤 메시지를 남길지 주목된다. 푸틴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을 지낸 아바스 갈리야모프는 BBC를 통해 "우크라이나를 협상 테이블에 앉히기 위해 푸틴 대통령이 전술 핵무기 사용 가능성까지 시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준 인사들이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중국, 러시아발 인플레이션 진화 여부는 불분명하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는 가능한 빠르게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75bp 인상에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고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도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금리를 최소한 중립 수준까지 올려야 한다며 금리 인상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래에셋증권 서상영 본부장은 "대체로 연준 위원들의 발언은 시장이 우려하고 있는 75bp 금리 인상 등 더욱 공격적인 금리 인상에 는 부정적인 내용이 많았다"라며 "국채 금리가 하락하며 주식시장은 안정을 찾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러시아 모스크바 열병식 리허설 미사일 2022.05.07
러시아는 9일 2차대전 승전기념일을 맞아 열병식을 가진다. 사진은 지난 7일 모스크바 붉은 광장에서 가진 열병식 리허설에서 야르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차량등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공]<무단 전재 및 DB 금지>

키움증권 한지영 연구원도 "연준으로서도 중국,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데이터를 확인해 나가면서 수동적인&후행적인 정책 대응(금리 인상 강도 조절 등)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라며 "결국 현재의 시장 불안이 진정되려면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 관건"이라고 짚었다.

이에 따라 고물가와 고금리를 전제한 투자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가격 전가가 가능하고 현금을 꾸준히 창출하는 업종을 주목한다.

염승환 이사는 "고물가, 고금리는 당분간 변하지 않는 전제로 이를 이겨낼 기업들 중심으로 흔들릴 때 모아가는 전략 필요하다"라며 "투자자들이 어떻게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이러한 위기에도 좋은 실적을 내는 경쟁력 있는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염승환 이사가 말한 업종은 가격 전가가 가능함을 보여준 자동차, 현금을 꾸준히 창출해내고 있는 반도체다.

한편 국내 증시는 이날 오전 11시 21분 현재 하락 출발하며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시간 기준 코스피 지수는 2622.05(-0.85%), 코스닥 지수는 867.21(-1.92%)이다.

미래에셋증권 서상영 본부장은 일본 증시가 2% 넘게 급락하자 한국증시 또한 매물이 나타나며 낙폭을 확대했고 미국 시간 외 선물의 하락 폭이 확대된 점도 부담 요인이라고 전했다.

그는 "달러화의 강세 폭이 확대되고 있어 외환시장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대체로 시장은 11일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 결과를 기다리며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될지에 주목하며 달러화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최종책임은 정보를 이용하시는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