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슈인 문답] 원숭이 두창과 천연두 백신, HK이노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와 천연두 백신, HK이노엔이 SNS 상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들은 검색 포털에서 연관 검색어로 나란히 등장했는데요, 관련 내용 정리해 봅니다. <편집자 주>

◆ 원숭이두창이란 무엇인가?

원숭이두창은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풍토병으로만 알려졌었는데요.

지난 2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유럽, 미국, 호주 등 12개국에서 92건의 감염, 28건의 감염 의심 사례가 보고됐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하루 만에 이스라엘, 스위스, 오스트리아에서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확진자들이 대부분 아프리카를 방문하지 않은 청년층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숭이두창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발진 등이 있습니다. 치사율은 변종에 따라 최고 10% 수준에 이릅니다.

감염경로 및 원인으로는 호흡기와 성 접촉으로 인한 가능성이 꼽히고 있습니다.

감염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했을 때 전염될 수 있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처럼 쉽게 퍼지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겸염된 사람의 피부, 수포와 접촉했을 때 몸에 있는 상처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한다고 합니다.

원숭이두창
[연합뉴스 제공]

◆ 원숭이두창에 천연두 백신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현재 원숭이두창 백신은 따로 없는 실정인데요.

천연두 백신으로 원숭이두창 전염을 85%가량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질병관리청은 생물테러 대응 등에 대비하기 위해 두창(천연두) 백신 3502만 명분을 비축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 천연두 백신 관련주로 HK이노엔이 언급되고 있다

네, HK이노엔은 국내 유일 천연두 백신 제조사입니다.

HJ이노엔은 그동안 정부에 대테러 대응용으로 2세대 천연두 백신을 납품해왔는데요.

회사 측은 보유하고 있는 천연두 백신을 원숭이두창 예방 용도로 확대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HK이노엔은 원숭이두창 국내 유입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에서 백신의 활용 범위를 넓히기 위한 임상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