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에너지 절약 나선 프랑스…"상점 문 열고 냉난방 금지"

러시아 가스 공급 중단 위기에 프랑스가 국가적으로 에너지 절약에 나섰다.

아녜스 파니에-뤼나셰르 프랑스 에너지전환 담당 국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주간 르주르날디망슈 인터뷰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해 냉난방시 상점 문 개방과 공항·기차역 외 장소의 심야 조명 광고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냉난방 중 문을 열어두면 에너지 비용이 20%가 더 나간다고 말했다.

이미 일부 지역에선 이달에 에어컨을 가동하고 문을 열어둔 상점에 범칙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을 통과시켰다.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22일 트위터에 "기후와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이런 일은 중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파리에선 경찰 적발시 범칙금이 최대 150유로(20만원) 부과된다.

정부는 이를 전국으로 확대하며 범칙금을 최대 750유로 부과할 계획이지만 우선은 계도에 방점을 찍을 예정이다.

파니에-뤼나셰르 국무장관은 다음 주에 이런 내용을 담은 법령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 14일 국경일 TV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가스를 무기로 활용하려는 데 대비해 에너지 절감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말했다.

Carrefour Hypermarket store
Carrefour Hypermarket store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유가 상승에 보조금 인상 검토

파니에-뤼나셰르 국무장관은 또 유가 상승에 대응해 보조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도 유가 보조금을 ℓ 당 0.18유로에서 가을에 0.30유로로 올렸다가 11월에 10센트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류세 인하를 요구해온 공화당에서는 보조금 지급 인상 계획을 환영했다.

프랑스에서도 석유·가스 업체의 이익에 부유세를 매겨야 한다는 압박이 커지고 있지만 의회에서는 관련 법안이 근소한 차로 부결됐다.

이런 상황에서 토탈에너지는 9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프랑스 전역에 있는 주유소에서 기름값을 리터당 0.20유로, 그 이후부터 연말까지는 0.10유로 인하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