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서울숲 상공서 해양보호 드론쇼 열린다

오는 9일 밤 9시, 서울숲 상공에서 고래와 바다거북 등 멸종 위기의 해양동물을 형상화하고 해양보호 메시지를 전하는 드론쇼가 펼쳐진다.

4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5일부터 열리는 유엔해양생물다양성보전협약 5차회의를 앞두고, 한국정부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글로벌 해양 조약 체결을 촉구하기 위해 드론쇼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밤 9시 서울숲 상공으로 일제히 날아오른 드론 300대는 축구 운동장 크기의 배경 하늘에 파도를 형상화하고, 이어 바다에서 고래와 바다거북, 가오리 등 바다동물이 헤엄치는 장면을 연출한다.

해양보호 드론쇼
▲ 해양보호 드론쇼 3D 시뮬레이션 축약 동영상 갈무리. 자료=그린피스.

평화롭게 헤엄치던 바다동물들은 이후 하나둘 사라진다. 해양동물들이 기후변화와 남획, 해양쓰레기, 심해 채굴 등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현실이 드론쇼에 함축적으로 담긴다.

해양 동물들이 사라진 하늘에는 'SAVE the Ocean', '구해줘 바다'라는 메시지가 대신 나타나 위기에 처한 바다 보호가 절실함을 알린다. 이어 바다와 해양생물들을 지키기 위해 2030년까지 공해(어느 나라에도 속하지 않고 개방되어 있는 해역)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자는 '30X30' 메시지를 마지막으로 드론쇼는 막을 내린다.

해양 보호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이번 드론쇼는 9일 밤 9시 정각에 시작해 약 10분간 펼쳐진다. 이번 드론쇼는 누구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을 원하는 시민들은 8시 20분 이전 현장(가족마당)에 도착하면 그린피스 직원으로부터 관람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우천 등 기상 악화 예보시 드론쇼가 연기될 수 있으므로, 그린피스 소셜미디어(인스타그램)을 통해 드론쇼 진행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김연하 그린피스 캠페이너는 "어느 나라에도 속하지 않는 바다인 공해가 전 세계 바다 면적의 61%를 차지하지만,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공해는 2%에 불과하다 보니 국제법적 규제를 받지 않는 공해에서 남획과 해양쓰레기 투기, 심해 채굴 등 해양 파괴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며 "더 늦기 전에 국제사회는 글로벌 해양 조약을 체결해 바다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