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후위기와 산업] 스노우팩의 급격한 감소에 美 서부가 위험하다

미국 서부 지역 산위에 눈이 녹으면서 이 지역에 유례없는 가뭄이 심화되고 있고 지금까지 정부의 대응은 이를 해결에 충분하지 않았다고 3일(현지 시각)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미 서부 지역은 눈위에 세워졌다. 그런데 이 눈이 사라지고 있다.

이 지역 대부분이 여름에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일조량이 좋고 가울과 겨울에 쌓인 눈이 여름에 녹아 강과 저수지를 채운다.

산정상에 눈이 녹아 수원을 형성에 라스베가스, 피닉스, 솔트레이크시티,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까지 사막 지역 사회를 지탱한다.

또한 실리콘 밸리와 할리우드가 있는 7600만 명의 사람들이 이 수원에 의존한다.

"산속의 눈은 캘리포니아를 만든 놀라운 선물이다"

월링턴 매니지먼트의 전 투자연구 이사인 스펜서 글렌던( Spencer Glendon)은 이처럼 말하며 "사막화 되기 직전 기후에서는 이 모든 것들을 만들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1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에 매키니 산불이 발생했다.

미국 남서부가 120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이 시달리고 있으며 강수량도 줄었다.

게다가 서부의 산악 스노우팩은 1955년~2022년 기간 동안 평균 23% 감소했다. 21세기 말이면 캘리포니아는 최대 스노우팩의 79%의 소실이 예상된다.

감소하는 눈의 양을 예측해 보면 온난화로 인해 눈이 늘어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해 보인다.

콜로라도 로키 산맥 [무료이미지]
콜로라도 로키 산맥

그런데 정부의 대응은 이러한 물 부족 위기를 해결하기에 부족해 보인다.

단일 저수지를 건설하려면 수년간의 노력과 정치적 의지가 필요하며, 여러 주에 걸쳐 방대한 새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태평양 연안의 담수화 플랜트 제안은 5월에 캘리포니아 규제 당국이 주지사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로스앤젤레스 남쪽에 건설 계획을 거부했다.

지하수 공급은 제한적이며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의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너무 많이 펌프되어 땅 자체가 가라앉고 있다.

클라이밋 모델(Climate models)은 현재 가뭄이 끝나더라도 이 지역은 과거보다 앞으로 수십년간 강수량 감소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콜롬비아 대학 기후 과학자 리차드 시거(Richard Seager)는 미국 남서부의 향후 20년간의 강우량을 모델링 했을 때 이 지역은 1980년대와 1990년대 보다 더 건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남서부는 20세기 후반 물 가용성 수준으로 절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머리에 새겨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서부의 눈이 사라지고 점점 더 건조해지는 데 캘리포니아가 지금처럼 세계 공급량의 80%에 해당하는 아몬드를 재배할 수 있을까?

소 한 마리가 하루 최대 30갤런의 물을 마시는 데 소 떼를 키울 수 있을까? 수십 년 간 값싼 땅과 무한한 성장으로 새로운 이민자들을 끌어들였는데 계속 성장할 수 있을까?

캘리포니아 스노우팩을 연구하는 센트럴 시에라 스노우 연구소의 관리자인 앤드류 슈워츠(Andrew Schwartz)는 "물 부족이 인구를 제한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정확한 시기는 알려드릴 수 없으나 남서부의 물 공급과 건조화의 추세를 감안하면 그 시기는 멀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강수량과 적설량이 줄면서 발생하는 문제는 에너지에서 농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중대햔 영향을 미친다.

미국 서부에서는 로키산맥의 눈이 녹아내리면서 콜로라도 강을 따라 있는 거대한 저수지가 더 이상 수력발전 댐에서 전력을 생산할 수 없는 위험에 처해 있다.

콜로라도 댐을 관리하는 미국 매립국(US Bureau of Reclamation)은 이르면 내년 여름에 전원이 차단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리고 상당한 양의 절수를 제안하더라도 2024년에 수위가 글렌 캐년의 전력 생산이 중단되는 지점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23%이다.

게다가 미국 서부에서 정전 위험을 막기 위해 화석연료 발전소에서 더 많은 천연가스를 태우면 온실 가스 배출량을 더 늘릴 수 있다.

6월 가뭄에 대한 미 상원 위원회 청문회에서 매립국의 카밀 칼림림 투통(Camille Calimlim Touton) 국장은 “시스템이 전환점에 도달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