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뉴욕증시 주간전망, 물가 다시 긴축 공포 일으킬까

이번 주(8~12일) 뉴욕증시는 물가 지표에 따라 변동성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에는 미국의 소비자물가를 비롯해 생산자물가, 기대 인플레이션 등 주요 물가 지표가 연이어 발표된다.

물가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행보를 결정지을 핵심 지표다.

강한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인될 경우 연준이 9월 FOMC에서 세 차례 연속 75bp(0.75%포인트, 1bp=0.01%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수 있어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전문가들은 미국의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동기대비 8.7% 오르며 전월치인 9.1% 상승보다는 소폭 둔화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동기대비 6.1% 오르며 전월치(5.9%↑)보다 상승 폭이 가팔라졌을 것으로 예상됐다.

최근 금융시장에서는 연준이 시장의 예상보다 금리 인상을 빨리 중단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불거지며 투자심리를 개선시켰다.

뉴욕증시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고용 지표가 깜짝 호조를 나타내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미국의 7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52만8천 명 증가하면서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25만8천 명 증가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미국의 7월 실업률도 3.5%로 집계되며,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인 2020년 1~2월에 기록한 수치로 복귀했다. 3.5%의 실업률은 반세기래 최저 수준이다.

고용 시장의 호조로 미국이 경기 침체에서 한 발 멀어졌다는 진단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7월 고용 지표가 연준이 침체에 대한 우려 없이 고강도 긴축을 이어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고 평가했다.

물가까지 극심한 상승세를 유지할 경우 연준의 긴축 필요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다수의 연준 인사들은 연준이 물가를 장기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로 되돌리는 데 전념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연준의 대표적인 매파 성향 인사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연말 기준금리가 3.75%~4%까지 인상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올해 금리가 1.5%포인트가량 추가로 인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비둘기파 성향 인사인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마저도 9월에 75bp 인상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금융시장 참가자들도 9월 75bp 인상 가능성을 유력하게 반영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선물(FF) 시장 참가자 중 68%가 9월 FOMC에서 75bp 인상을 점쳤다. 7월 고용 지표가 발표되기 전 34% 수준을 나타냈던 9월 75bp 인상 가능성이 급격하게 높아진 것이다.

전 거래일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7월 고용지표 발표 후 급등하며 2.86%대까지 고점을 높였다. 2년물 수익률도 폭등해 3.24%대로 껑충 뛰었다.

채권 금리 급등은 고성장 기술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이번 주에도 기업 실적 발표가 이어진다. 주요 기업 중에서는 월트 디즈니와 메리어트, 힐튼 등 여행 관련 기업의 실적이 발표된다.

지난 한 주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36% 올랐다. 나스닥 지수는 2.15% 상승했다. 반면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0.13%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