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노사, 53년 만에 첫 임금협약 체결

삼성전자가 창사 이래 첫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회사가 설립된 지 약 53년 만에 처음이다.

삼성전자와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은 10일 경기 용인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부사장)과 4개 노조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2021·2022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노사는 기존에 회사가 정한 2021년(평균 7.5%), 2022년(평균 9%) 임금 인상률을 따르기로 하고, 명절 배려금 지급 일수(3일→4일) 확대 및 올 해에 한해 재충전 휴가 미사용분 보상 등에 합의했다.

노사는 노사상생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직원들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및 근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에 대해 협의하기로 하는 등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 해 10월부터 임금교섭을 시작했고, 이후 교섭이 해를 넘기자 올 해 임금교섭을 병합해 협상을 벌여왔다. 노사는 본교섭 11회, 실무 교섭 20회 등 총 31회의 단체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초기에 전 직원 계약 연봉 1천만원 일괄 인상, 매년 영업이익 25%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결국 노조는 올 해 2월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조정 중지 결정을 받으며 창사 이래 첫 파업 가능성을 언급했고, 최고경영자와의 대화를 요구해 DS부문 경계현 대표이사(사장)와 면담을 했다.

이후에도 양측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노조는 4월부터 지난 달까지 90여일 간 서울 용산구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자택 앞에서 임금교섭을 촉구하는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노조는 협상이 지나치게 장기화하는 상황을 고려해 추가 임금인상 요구를 접으며 양보했고, 회사 측도 명절배려금 확대 등 실질적인 복리후생 조치를 약속하면서 합의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노조와 임금협약을 체결한 것은 1969년 창사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해 8월에는 노조와 첫 단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현재 삼성전자에는 총 4개의 노조가 있다. 가장 규모가 큰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은 조합원 수가 약 6천명이다. 작년 기준 삼성전자 국내 임직원(11만2천868명)의 5.3% 규모다.


▲(왼쪽부터) 노동조합 공동교섭단 손우목 부위원장, 노동조합 공동교섭단 김항열 위원장,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 신인철 삼성전자 교섭대표
▲(왼쪽부터) 노동조합 공동교섭단 손우목 부위원장, 노동조합 공동교섭단 김항열 위원장, 최완우 DS부문 인사팀장, 신인철 삼성전자 교섭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