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우상호 당헌 80조 개정에 찬성 "손 존 봐야 한다 생각"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당내 논란이 되는 당헌 80조 개정 움직임에도 재차 힘을 실었다.

그는 "(당헌 80조는) 손을 좀 봐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저도 부동산 투기 의혹 대상자로 몰려서 탈당 권유를 받았던 사람 아니냐. 무혐의 (처분을) 받고 나니 되게 억울하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이게 '이재명 지키기'라고 하는데 사실 기소될 가능성이 있는 의원들은 친문 성향 의원이 더 많다"며 "'이재명 지키기'라는 공격을 하길래 '(개정을) 하지 말아 버릴까, 누가 기소되든 간에 그냥 놔둬 버릴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당헌 80조는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소득주도성장'을 '포용성장'으로 수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강령 개정 움직임에 대해 "강령에는 추상적인 가치와 비전을 넣지, 구체적 정책들을 넣는 것이 아니다"라며 "(소득주도성장 등은) 원래 강령에 들어가서는 안 될 것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득주도성장 등을 강령에 넣을) 당시에도 저는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그것을 정비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강령에 포함된 '소득주도성장'을 '포용 성장'으로 수정하고, '1가구 1주택자'는 '실거주·실수요자'로 바꾸는 내용의 강령 개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우상호 위원장
[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