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올겨울 에너지 위기 고조에 다소비 구조 개편 박차

정부가 올겨울 에너지 위기에 대한 대책으로 현재의 에너지 '다(多)소비' 구조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에너지 정책의 무게 중심이 공급에서 수요로 점차 옮겨가는 모습이다.

정부는 당장 다음 달 에너지 다소비 30대 기업과 에너지 효율 혁신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 관광지와 공공건물 조기 소등, 공공기관 실내 난방온도 하향 조정, 대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을 검토 중이다.

26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포스코 등 에너지 다소비 30대 기업과 내달 '에너지 효율 혁신 협약'(KEEP 30)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 협약은 정부와 기업이 에너지 효율 혁신 목표를 정해 산업 현장의 에너지 감축에 나서는 것이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연합뉴스 제공]

정부는 기업들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인증, 포상, 협력업체 지원보증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올겨울 에너지 위기를 넘기기 위해 산업계 역할이 중요하고, 특히 에너지 다소비 기업들의 에너지 절감 동참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국내 전력 소비량의 55% 정도가 산업용이었고 이 중 60% 이상이 30대 기업 사업장에서 사용됐다.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을 위해 올해 2∼3월 에너지 다소비 산업체 약 1천800개를 대상으로 시행된 '도시가스 수요 절감 프로그램'은 내달부터 조기 시행된다.

지난해 동기 대비 일정량 이상의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캐시백을 지급하는 것으로 난방 수요가 증가하는 오는 12월부터는 전국의 가정용 도시가스 사용자 1600만 가구로 대상이 확대된다.

산업부는 또 공공기관에 솔선수범하도록 동절기 에너지 절감 목표 및 계획을 마련해 제출할 것을 주문했다. 공공기관의 올겨울 적정 실내온도를 18도에서 17로 낮추는 방안도 검토 대상 중 하나다.

외국처럼 관광지·공공건물의 외부 조명을 조기 소등하는 방안과 대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벌이는 방안 등도 논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