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킹달러에 세계경기침체, 중국 수출도 타격

미국 달러화 초강세가 중국의 수출을 타격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30일 보도했다.

위안화의 달러 대비 가치가 하락하면 중국으로선 수입은 줄지만, 수출은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세계적인 경기침체 우려가 커져 소비가 급감한 탓에 중국의 수출도 줄어들고 있다고 차이신은 전했다.

'킹달러' 추세가 근래 중국 위안화의 미 달러화 대비 가치의 심리적 마지노선이라고 할 '1달러/7위안'을 진즉에 무너뜨려 환율 공포를 안긴 데 이어 중국의 성장엔진인 수출에도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맥쿼리 그룹(Macquarie Group Ltd)의 래리 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상품 흑자가 역대 최대지만 달러 강세에 이어 올해 기업 심리가 급락함에 따라 수출업체들이 외환을 위안화로 환산하는 것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 침체 속에 수출업자들이 통화의 추가하락에 배팅하거나 위안화 운전 자본에 대한 영업 재투자 수요가 낮아 수출 달러 수익을 위안화로 전환할 필요성을 덜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는 상품 수지가 위안화 하락을 완충하는 데 기여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선적
[XINHUA/연합뉴스 제공]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해 상품 가격도 뛰고 수요가 줄던 터에 킹달러 현상까지 겹치면서 상품 수입이 더 줄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수출입 감소는 컨테이너 선사의 물동량에서도 간접적으로 확인된다.

차이신은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와 스타라인의 2분기 화물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 7% 줄었으며 지난 8월에는 감소 폭이 더 컸다고 전했다.

중신동방금융투자(CITIC 퓨처스)에 따르면 지난달 극동-북유럽 노선과 극동-서미주 노선의 컨테이너 화물량이 각각 6.6%, 9.9% 감소했다.

유럽 해운사 CMA CGM의 전 부사장인 궈사오하이는 "9월이 크리스마스 선적의 절정"이라며 "과거에는 중국에서 출발하는 컨테이너선이 짐을 가득 싣고 출항했으나 8월과 9월에는 화물량이 감소추세였으며 향후 몇 개월은 더 비관적"이라고 짚었다.

미국 시장의 소매 재고가 3월 12%, 4월 15%, 5월 18%, 6월 20%, 7월 20%로 증가해왔으며 이는 수요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차이신은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