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위안화가 달러대비 최저 기록한 이유

중국 위안화가 연준 긴축 정책 영향으로 달러가 초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9월에 약 4% 하락했다고 30일(현지시각) 블름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또 강달러에 위안화는 역외 달러 대비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는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처음이다.

통화 약세는 일반적으로 중국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통화 안정을 훨씬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왜냐하면 신흥 시장의 경우 위안화가 핵심 고정 닻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위안화 약세는 왜?

위안화 약세 이유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연방준비제도의 공격적 긴축 정책 영향 뿐 아니라 중국의 경제 침체 상황도 한 요인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분석했다.

코로나19 제로 전략이 생산과 소비자 신뢰에 타격을 입히고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2분기 GDP 성장률은 거의 0에 가깝게 떨어졌다.

이에 대응해 중국은 차입 비용을 낮추고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낮고 정책 불확실성에 취약한 중국 자산에 대해 경계가 올라갔고 위안화를 특히 취약하게 만들었다.

위안화는 거의 30년 만에 최악의 연간 손실을 기록하고 있지만 PBOC는 지금까지 일본과 영국의 위안화와 달리 공격적이거나 직접적인 개입을 자제하고 주로 고정 및 구두 지침을 고수했다.

중국 인민은행 청사

▲위안화 약세가 중국에 유리할까?

통화 약세는 올해 중국 경제 성장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인민은행(PBOC)는 위안화 약세는 대규모자본 유출을 촉발하고 수입품 가격이 올라 중국 소비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위안화 평가절하를 피하기 원한다.

▲ 홍콩 역외 위안화와 역내 위안화 차이는?

홍콩은 역외 위안화(CNH)를 거래하는 주요 시장으로 역내 CNY 통화 시장과 구별된다. 현지 시간으로 매일 9시 30분부터 23시 30분까지 거래되는 역내 위안화에 비해 역외 위안화(CNH)는 24시간 제한 없이 거래된다. 역외 위안화 거래를 글로벌 통화의 움직임에 더 민감게 반영한다. 그러나 둘 사이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차익 거래에 의해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