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슈인 문답] 서민금융상품 햇살론뱅크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지면서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 서민이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관련 내용들 정리해 봅니다. <편집자 주>

◆ 햇살론뱅크 지원 대상은

먼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 완제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는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 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 II,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가 있습니다.

또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인데요.

부채·신용도 개선 조건은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이 오른 경우입니다.

소득 신용요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입니다.

다만 지원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및 은행 자체 대출심사 결과 최종적으로 보증 및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햇살론뱅크 대출한도와 기간, 상환방법은

대출한도는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500만원입니다. 이는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500만원 증액된 것입니다. 한도는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결과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인데요. 기간 내 거치기간은 최대 1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즉 3년인 경우는 거치기간 1년과 원리금상환기간 2년, 5년은 거치기간 1년과 원리금상환기간 4년이 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대출
[연합뉴스 제공]

◆ 햇살론뱅크 금리 및 보증료 우대혜택은 어떻게 되는가

대출금리는 지난 8월말 금리기준으로 연 3.2~8.7%입니다.

은행금리를 보면,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는데요. 보증료율 포함 연 4.1~10.7%의 금리 수준을 부담합니다.

보증료율은 0.9~2%로 서민금융진흥원이 90% 보증을 제공합니다

또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 우대금리 등을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보증료 우대 혜택을 보면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청년(만 19~34세) 0.5%p 인하가 있습니다. 우대 혜택은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는 한부모가족·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록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활근로자입니다.

◆ 햇살론뱅크는 어디서 알아보면 되는가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의 창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웹, 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각 은행별로 창구 방문 또는 앱 접속 등 신청 방법이 다릅니다.

특히 대출신청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대상 여부를 조회하고 은행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하고, 햇살론뱅크 항목에 정보를 입력하고 사전조회를 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햇살론뱅크 지원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금융기관은 햇살론 광고문자를 발송하지 않습니다.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스미싱에 주의해야 합니다.

◆ 햇살론뱅크 제출서류는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사업영위(또는 1회 이상 연금수령) 확인을 위해 재직·사업증빙 및 소득증빙 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주민등록증 등 실명확인증표는 공통사항입니다.

제출서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서민금융 한눈에', '생계 주거자금', '햇살론 뱅크' 순으로 들어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