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연준 이주 빅스텝 유력, 골드만 美기준금리 내년 5% 고점 전망-

이번 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기준금리 인상폭을 결정하는 가운데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미국 기준금리가 내년 3월께 5.0%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이 11월 0.75%포인트, 12월 0.5%포인트에 이어 내년 2월과 3월 각각 0.25%포인트씩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얀 하치우스를 비롯한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내년 3월 연준의 최종적인 기준금리 상단이 당초 예상치인 4.75%보다 높은 5%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다.

골드만삭스 측은 기준금리 상단 전망치를 높인 배경으로 불편할 정도로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재정긴축 종료와 실질임금 상승에 따른 경제 진정 필요성, 긴축적 금융 조건의 설익은 완화 방지 등을 꼽았다.

블룸버그의 시장 이코노미스트 대상 조사에서도 연준이 내년 3월까지 금리를 5%로 올리고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은 4% 위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연준은 다음 달 1∼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 금리 상단을 4.0%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조절 기대감에 따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 서비스가 집계하는 0.75%포인트 금리 인상 확률은 21일 95.0%에서 최근 80.3%까지 떨어졌지만, 여전히 0.5%포인트 인상 확률(19.7%)을 크게 앞선 상태다.

블룸버그는 인플레이션이 아직 진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금리 인상에 따른 경제적 타격이 커지고 있다면서 "연준이 이번에 있을 4번째 0.75%포인트 금리 인상으로 갈림길에 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연방준비제도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한편 이번 주 연준의 발표를 전후해 영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가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다음 달 1일 금리를 결정하는 호주 중앙은행은 물가 상승세가 시장 예상보다 가파른 상황에서도 금리 인상에 따른 가계·기업의 충격을 고려해 0.25%포인트 인상을 택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연준의 기준금리 발표 다음 날(3일)에는 최근 금융시장 혼란으로 총리까지 교체된 영국의 금리 결정이 있다.

블룸버그는 영국이 1989년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이미 경기침체 국면에 진입했을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시장 혼란 후 신뢰성 회복 과제를 안고 있는 만큼 미국보다 금리 인상이 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다음 달 3일 통화정책위원회 회의를 여는 말레이시아도 9월에 이어 4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이고, 노르웨이도 최소한 0.25%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결정하면 자국 통화 가치를 미 달러화에 연동하는 중동 등 고정환율제(달러 페그) 국가들의 금리 인상도 예고된 수순이며, 홍콩 역시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올릴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