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연준 4연속 0.75%P 인상, 한은도 이달 빅스텝 밟나

고물가에 시달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75%p 올렸다.

이에 현재 3.00∼3.25%인 미국 기준금리는 3.75∼4.00%로 상승했다. 이는 최근 15년간 최고 수준이다.

연준의 이번 조치로 미국과 한국(3.00%)의 기준금리 격차는 0.75∼1.00%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오는 24일 최소 0.25%포인트(p) 이상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3년여 만에 1.00%포인트까지 벌어진 미국과의 금리 격차를 장기간 둘 경우 더 높은 수익률을 좇아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급격히 떨어져 결국 물가 상승까지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린다고 밝혔다.

가파른 금리 인상에도 인플레이션(물가상승) 현상이 지속하자 4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이라는 초유의 조처를 한 것이다.

미 기준금리 상단이 4.00%까지 오르면서 한국과의 금리 차도 더욱 벌어지게 돼 자본 유출 등에 따른 한국 경제 피해도 우려된다.

이날 단행된 0.75%포인트 인상은 시장에서 예견된 결과다.

지난달 발표된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8.2%, 전월보다 0.4% 각각 올라 물가 안정이 여전히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강했기 때문이다.

특히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뺀 9월 근원 CPI는 전년 동월보다 6.6%, 전월보다 0.6% 각각 올라 40년 만의 최대폭 상승을 기록했다.

여기에 연준이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여기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도 5.1% 오르고, 노동 시장도 강세를 지속하면서 긴축 필요성을 더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인플레이션은 대유행, 더 높은 식품·에너지 가격, 광범위한 가격 압박과 관련한 수급 불균형을 반영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금리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은 엄청난 인명 및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하고

제롬 파월 연준 의장
[XINHUA/연합뉴스 제공]

 있다. 전쟁 및 관련 사건들은 인플레이션에 추가 상승 압박을 가하고 있고, 글로벌 경제 활동에 부담을 준다"며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금리인상 발표 직후 회견에서 금리인상 속도를 줄일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 (FOMC) 회의가 될 수도, 아니면 그다음 회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해 속도 조절론에 힘을 실었다.

연준 성명도 "향후 금리 인상 속도를 결정할 때 그간 긴축 통화정책의 누적된 효과와 통화 정책이 경제와 물가 등에 미치는 시간적 격차, 경제 및 금융 상황 진전을 고려할 것"이라고 적시해 이를 뒷받침했다.

시장 일각에선 연준이 이번에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면서도 올해 마지막 FOMC 회의인 12월에는 0.5%포인트 인상 등 금리 인상 폭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과도한 통화긴축으로 인한 불필요한 수준의 경기침체 위험을 줄여야 한다는 논리다.

다만 파월 의장은 "최종금리 수준은 지난번 예상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말해 앞서 연준이 제시한 내년 기준금리 4.6%를 넘어설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금리인상 중단 가능성에 대해선 "매우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제 문제는 당국이 언제 어떻게 금리 기조 완화를 결정할 것인지에 있다"며 "연준 자체 전망은 12월 FOMC에서 0.5%포인트 인상하고 내년 초 소폭 인상할 것임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백악관은 "연준 조치가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됐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말해온 더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란 반응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