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국산 원유, 한국 등 아시아로 수출 역대 최대 전망

러시아산 원유의 서방 수출이 중단되고 국제 유가가 급등한 가운데 미국산 원유의 한국 등 아시아 수출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3일(현지시간) 미 폭스비즈니스 방송에 따르면 물류 조사업체 케이플러는 이번 달 미국산 원유의 아시아 수출량이 역대 최대인 하루 180만 배럴(bpd)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한국의 미국산 원유 수입량은 역대 최대이자 아시아 국가 가운데 가장 많은 61만9천bpd에 이를 것으로 금융정보업체 리피니티브는 전망했다.

중국의 수입량은 2020년 12월 이후 가장 많은 45만bpd에 이르고 인도의 수입량도 지난 3월 이후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폭스비즈니스는 지난달 유조선 운임이 40% 급등했음에도 아시아 국가들이 미국산 원유 수입량을 늘린 것은 주목할만하다고 지적했다.

원유
[AFP/연합뉴스 제공]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했던 중국과 인도를 비롯해 한국 정유업체들이 할인 폭이 커진 미국산 원유에 다시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브렌트유보다 배럴당 9달러 정도 싸게 거래되고 있어 가격 차이가 6달러였던 지난 9월에 비해 할인 폭이 커진 상태이다.

이에 따라 지난주 미국의 원유 수출량은 역대 최대치인 510만bpd에 달했다.

또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 중단으로 에너지난에 처한 유럽이 연료 사재기에 나서면서 원유 수요가 는 것도 미국산 원유 수출 증가에 한몫했다.

케이플러 애널리스트인 맷 스미스는 전 세계 정유사들이 늘어난 수요에 맞춰 경유(디젤) 생산을 늘리고 있고 미국 셰일업계도 증산에 나서면서 미국산 원유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중국 석유제품의 수출 쿼터 확대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핵심 산유국의 감산 움직임도 미국산 원유 수요를 키우고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