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연말 서울 개인택시 부제 전면해제, 심야택시 7천대 확대

이달 1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서울의 개인택시 부제(강제 휴무제)가 전면 해제된다.

또한 12월부터 올빼미버스 3개 노선이 신설되고, 주요 지역의 시내버스 막차 시간은 약 2주간(12월 15∼31일) 익일 오전 1시까지로 연장된다.

서울시는 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연말연시 심야 승차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현재 서울의 심야 시간(오후 11시에서 익일 오전 2시까지) 택시 공급은 하루 2만여 대 수준으로,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80% 정도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맞는 첫 연말에 심야 승차난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심야 택시와 대중교통 수송력 공급을 늘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개인택시는 이달 10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제를 전면 해제한다. 시는 이전에도 연말 심야 시간에만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한 적이 있지만, 24시간 전면 해제하는 것은 부제 도입 후 45년 만에 처음이다.

기존의 가·나·다(3부제), 9·라(특별부제) 등으로 나뉜 부제를 풀고, 대신 10개조로 나눠 월∼수요일은 3개조씩, 목·금요일은 5개조씩 야간 집중 운행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 경우 의무 휴무일이 없어져 택시기사가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운행을 더 할 수 있고, 야간에는 순번에 따라 택시 공급이 이뤄지기에 승차난을 완화할 수 있다고 시는 기대했다.

시는 부제 해제 기간에 효과를 극대화하고 기사의 무단휴업 증가 등 부작용을 막기 위해 미운행 차량 행정처분, 목·금 야간 조 집중 투입 독려 등 조처를 병행할 계획이다.

법인택시는 현재 운행 중인 2교대를 야간 조 중심으로 편성하고 이달 중 취업박람회를 열어 택시기사를 적극 채용하기로 했다.

신규 기사에게는 택시운전자격취득 비용 약 10만원과 취업정착 수당 월 20만원(3개월간)을, 재취업한 기사에게는 3개월 이상 근무 시 월 20만원(3개월간)을 각각 지급한다.

심야 택시
[연합뉴스 제공]

시는 개인택시 부제 해제에 따라 심야 시간 택시 공급이 5천대 늘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법인택시 1천500대 야간 조 우선 편성과 500명(차량 500대) 신규 채용을 더해 심야 택시 공급을 총 7천대 확대한다는 목표다.

시는 개인택시 부제 전면 해제를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한다는 입장이지만, 그 이후로도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

국토교통부가 현재 서울시장에게 있는 부제 해제 권한을 환수한 뒤 기간 제한 없이 부제를 없애는 방안을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12월 1일부터 심야할증 시간과 요율을 조정해 택시 공급 확대를 유도한다.

현재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인 심야할증 시간이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4시까지로 늘어나고, 승객이 많은 오후 11시부터 오전 2시에는 기본 할증률(20%)의 배인 40% 할증을 적용한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심야 승차지원단 활동 지역은 기존의 강남역·홍대입구·종각 등 3개소 외에 수서역·서울역 등이 추가돼 총 11개소로 늘어난다.

이밖에 시는 골라 태우기 방지를 위해 서울 시내 전체 택시 7만1천여 대를 대상으로 목적지를 표시하지 않는 방안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