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버라이즌 이어 NTT도코모에 5G 장비 공급

삼성전자가 일본 이동통신사업자 ‘NTT 도코모(NTT DOCOMO)’에 5G 이동통신장비 공급을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NTT 도코모는 약 8400만명의 가입자(올해 3월 기준)를 보유한 일본의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다.

삼성전자는 이번 5G 장비 추가 수주 및 공급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는 일본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5G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본은 전세계적으로 인구 밀집도가 높은 국가로 도심 등 인구 밀집 지역에서의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 및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매우 중시하는 시장이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해 3월 NTT 도코모와 5G 이동통신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추가 협력을 통해 NTT 도코모가 보유한 주요 5G 주파수 대역별 기지국을 신규 공급한다.

NTT 도코모에 공급될 삼성의 5G장비에는 28GHz 초고주파 대역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초경량 및 소형 5G 무선 기지국이 포함된다.

4.5kg의 가벼운 장비로 도심이나 인구 밀집 지역에 설치가 용이해 대용량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NTT 도코모 무선 엑세스 네트워크 개발부 마스다 마사후미(Masuda Masafumi) 부장(General Manager)은 “NTT 도코모는 삼성전자와 5G 초창기부터 협력을 시작하여, 오픈랜(Open RAN) 등 5G 비전을 함께 실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네트워크 혁신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일본법인 네트워크 사업총괄 이와오 사토시(Iwao Satoshi) 상무는 “이동통신장비 시장은 사업자와 공급사간 오랜 시간에 걸친 신뢰관계의 구축과 차세대 기술에 대한 공동의 투자가 관건”이라며, “삼성의 앞선 기술력에 기반한 우수한 5G 제품 공급을 통해 NTT 도코모의 5G 네트워크 고도화를 함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5G 기지국 장비.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5G 기지국 장비.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이번 5G 장비 공급 확대에는 이재용 회장의 글로벌 네트워킹이 큰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2019년 NTT도코모 일본 본사를 방문해 경영진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며 5G 장비 수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 회장은 최근 미국 디시 네트워크와 5G 통신장비 공급 계약 협상 과정에서도 찰리 에르겐 디시 회장을 직접 만나 오랜 시간 산행을 하며 사실상 협상을 마무리했다.

디시 네트워크는 1980년 위성TV 서비스 기업으로 설립된 디시 네트워크는 2020년 미국 전국 무선통신 서비스를 위한 주파수 라이선스를 확보해 이동통신 시장에 진출했으며, 5G 전국망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시 네트워크의 미국 5G 전국망 구축을 위한 5G 가상화 기지국(virtualized Radio Access Network, vRAN), 다중 입출력 기지국(Massive MIMO radio)을 포함한 라디오 제품 등 다양한 통신장비를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지난 2020년 세계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과 7조9천억 원 규모의 5G 장기 계약 당시 한스 베스트베리 버라이즌 CEO를 직접 만나 협력을 논의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5G 이후 차세대 통신 분야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2019년 5월 삼성리서치 산하 차세대 통신연구센터를 설립해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 중이다.

2020년 7월에는 '6G 백서'를 내고 차세대 6G 이동통신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이 회장 역시 "통신도 백신만큼 중요한 인프라로, 6G도 내부적으로 2년 전부터 팀을 둬 준비하고 있다"며 6G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 연달아 5G 통신장비 수주에 성공하고 있다"며 "10년 뒤 본격적으로 상용화될 6G 분야에서도 한발 앞서 준비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