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세계은행 최빈국 양자 채무 80조, 디폴트 우려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가 세계 최빈국들이 공식 양자 채권자에게 매년 620억 달러(80조 6000억원)의 부채를 갚아야 하며 이는 지난해보다 35% 증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맬패스는 뉴욕에서 열린 로이터 넥스트 컨퍼런스에서 이 부채 부담의 3분의 2가 중국에 진 빚이라며 다음 주에 예정된 개발 대출 기관의 연간 부채 통계 보고서의 일부 세부 사항을 제공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맬패스는 가난한 나라들의 무질서한 디폴트 과정이 우려된다며 이 나라들은 부채를 해결할 시스템이 실제로 없다고 말했다.

맬패스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부채 증가에 대해 우려한다"라고 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에서 더 많은 자본을 끌어들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선진국의 부채 상환액이 올라가고 이를 위해서는 전 세계에서 엄청난 양의 자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맬패스는 다음 주 중국에서 국제기구 수장들과 중국 당국이 진행하는 회의에 참석해 빈곤국에 대한 부채 탕감, 코로나19 정책, 부동산 부문 혼란 및 기타 경제 문제를 논의할 전망이다.

그는 중국이 큰 채권국 중 하나이기 때문에 중국이 이 문제에 관여하고 다른 국가들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책임있게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도 회의에 참석해 부채 처리에 집중할 예정이다.

참가자 중에는 중국의 주요 양자 금융기관인 중국개발은행과 중국수출입은행의 관계자들이 포함된다.

게오르기에바는 로이터 넥스트 컨퍼런스에서 채무 구조조정에 관한 G20 공통 프레임워크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채무 처리 속도를 높이고, 한 국가가 도움을 요청하면 부채 상환을 동결하고, 스리랑카와 같은 중간소득 국가에 그 과정을 개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는 부채 수준이 매우 높은 시기에는 부채 해결에 대한 신뢰가 침식될 위험이 있어 우려되지만 현 시점에서는 시스템적 부채 위기의 위험을 보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채 위기에 처한 국가들이 금융 위기를 촉발할 만큼 크지는 않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