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세계 경기 침체 전망에 내년 한국 수출도 쉽지 않다

내년 세계 경제가 본격적으로 침체 국면에 접어들면서 한국 경제도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내년에 세계 경제 불황이 전망되면서 우리나라 경제를 끌고 가는 수출 환경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 4일 발표한 '본격적인 수출·내수 동반 침체의 시작' 보고서에서 "향후 세계 경제 불황과 교역 시장의 수요 위축으로 우리 수출 경기의 침체 국면 진입이 불가피하다"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경제 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세계 경쟁률이 올해보다 크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OECD는 내년 세계경제성장률이 2.2%로 2013∼2019년 연평균 증가율인 3.4%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조치 등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공급망 불안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원자재 공급 차질로 원자재 가격이 다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에너지 성수기인 겨울철에 러시아가 유럽 지역에 가스 공급을 중단할 경우 가스, 석유 등 에너지 부문을 중심으로 원자재 공급 불안이 촉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내는 급격한 금리 상승으로 가계 소비 심리가 악화하고 기업의 투자가 침체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가계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 금리는 10월 기준 3.98%로 1년 전(1.29%)보다 3배가량 뛰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6월 기준치(100p) 아래로 떨어진 이후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11월 기준으로는 86.5p까지 내렸다.

기업은 고금리의 영향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내년에도 기업의 투자 침체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0월 회사채 발행액 규모는 8조3천억원으로 전달(16조원) 대비 절반 규모로 축소됐다.

연구원은 "4분기 현재 한국 경제는 수출 경기가 침체하고 내수 활력이 크게 약화하는 국면에 있다"면서 "내년에는 경기 하강 속도가 빨라지면서 본격적인 침체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정부가 경제 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물가 안정이 아닌 불황 극복에 두고 소비·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출
[연합뉴스 제공]

수출이 최근 2개월 연속 감소한 점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계속되는 무역 적자도 수출 감소세와 함께 한국 경제 전망이 밝지 않은 이유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누적 수출액은 6291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5837억달러)보다 7.8%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도체 등 15대 주요 수출품목의 누적 수출액도 4906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4559억달러)보다 7.6% 증가하는 데 그쳤다.

올해가 한달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수출 부진으로 인해 정부의 목표인 연간 수출액 7000억 달러 돌파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15대 주요 수출품목의 누적 수출액 증가폭이 대부분 둔화했고 5개 품목은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수출 효자 품목인 반도체의 경우 1∼11월 1202억달러를 수출하면서 4.3% 늘었지만, 지난해(28.4%)의 성장률과 비교하면 증가폭이 현저히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