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인터트러스트·이아이피그리드, 가상 발전소 플랫폼 구축 협력

보안 데이터관리 서비스 기업 인터트러스트(Intertrust)는 19일 에너지자원 관리 서비스 기업 이아이피그리드(EIPGRID)와 세큐어 가상 발전소(Secure VPP) 플랫폼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전 세계 에너지 기업과 최종 사용자에게 분산 환경 속에서 효율적이고 보안이 강화된 VPP 플랫폼을 제공한다.

VPP는 정보통신기술 및 자동제어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곳에 위치한 분산 에너지 자원을 연결·제어해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아이피그리드-인터트러스트 로고
이아이피그리드-인터트러스트 로고 [이아이피그리드 제공]

또 분산 에너지란 전력이 사용되는 지역의 인근에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에너지로, 보통 태양광이나 풍력, 연료전지 등의 친환경 에너지를 말한다.

분산 에너지 활용은 대규모 발전소의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한 사회적 갈등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 간 전력손실을 줄이고 탄소 중립에도 큰 도움이 된다.

최근 분산 에너지 자원이 증가하면서 기존 운영 계통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VPP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양 사의 기술력을 통해 높은 수준의 분산 에너지 자원 관리 및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VPP 운영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미래의 에너지 위기를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SS, 히트펌프, 전기차 등 신재생 분산 에너지 자원들은 지속 가능한 지구에서 우리의 삶과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DERM 및 VPP 서비스를 연결하면 에너지 수급 관리 및 분산 에너지 운영에 최적화된 업무 효율을 보일 것이다.

현재 시장에 서비스되고 있는 대다수 VPP 관련 시스템은 최소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하거나 보안 기능 없이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될 세큐어 VPP 플랫폼은 인터트러스트의 주력 보안 기술을 통합해 민감한 빅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데이터 보안과 관리 기술을 제공한다.

세큐어 VPP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파트너십 체결장면
세큐어 VPP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파트너십 체결장면 [자료=이아이피그리드]

이아이피그리드 이휘성 대표이사는 “안정적이고 강력한 보안 및 인증 기술이 지원되지 않는 VPP 서비스는 악의적 해킹과 데이터 침해를 위한 문을 별도로 만들어 열어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터러스트 플랫폼 기술 적용을 통해 분산 환경 내 존재하는 여러 엔드 포인트 디바이스 및 시스템, 데이터 관리를 위한 최고 수준의 보안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분산 자원 최적 운영을 통한 에너지 효율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터트러스트 탈랄 샤문(Talal Shamoon) 대표이사는 “VPP는 여러 분산 에너지 자원 및 엔드 포인트 IoT 장비들과 안전하게 연동돼 작동될 경우에만 의미가 있다. 수십 년 동안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 시스템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식별 및 접근 관리를 제공해 온 인터트러스트의 경험이 에너지 분야에서 이아이피그리드의 이상적 파트너가 될 수 있게 해줬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