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작년 4분기 0.4% 역성장, 수출 부진에 올해 1%대 성장도 위태

수출 둔화와 민간 소비 부진으로 지난해 4분기 경제성장률이 2년 반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세계 침체로 올해 수출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당초 한국은행의 성장률 전망치인 1.7%도 달성도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해 4분기 성장률 -0.4%…수출·민간소비 모두 부진

2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직전분기대비·속보치)은 -0.4%로, 2020년 2분기(-3.0%) 이후 2년 6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는 전년 대비 2.6% 늘었다.

정부소비, 건설 및 설비 투자 등이 늘었으나 수출과 민간 소비 등이 부진했다.

지난해 1분기(-0.5%) 감소했던 민간소비는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해제된 지난 4월 이후 대면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 2분기 2.9%, 3분기 1.7% 증가했다.

그러나 4분기 들어 재화와 서비스 소비가 줄면서 0.4% 감소했다.

인플레(물가 상승)로 가계 실질구매력 증가세가 약해지고, 하반기 이후 본격화된 부동산 등 자산가격 하락으로 이른바 역(逆)자산효과가 발생한 점이 소비 부진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황상필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펜트업 수요(보복·지연 수요)가 많이 올라와 2∼3분기 민간소비가 회복됐는데 (4분기에) 조정을 받았다"면서 "부동산거래 위축으로 이사수요가 줄면서 가전 등 내구재 소비도 줄었다"고 설명했다.

수출
[연합뉴스 제공]

실질 국내총소득(GDI)는 전년과 비교해 1.1% 줄었다.

GDP 성장률 마이너스 전환에는 수출 부진이 주요 원인이다.

지난해 1분기 3.6% 증가했던 수출은 2분기 3.1% 감소했다. 3분기(1.1%) 소폭 증가했지만 4분기 들어 다시 5.8% 감소했다.

주력 품목인 반도체 수출 감소 타격이 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작년 반도체 수출액은 1천292억3천만달러로 전년 대비 1.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연간 수출액은 역대 최대를 기록했지만, 월 수출액은 8월부터 5개월 연속 감소했다.

철강도 하반기 들어 수출 증가율이 두 자릿수에서 한 자릿수로 줄더니 결국 9월부터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1.1%), 선박(-20.8%), 무선통신기기(-10.4%)도 연간 수출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민간소비와 수출의 부진은 재정을 통한 정부 소비가 메웠다.

정부 소비 증가율은 지난해 3분기 0.1%에서 4분기 3.2%로 올랐다.

이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성장기여도를 보면 민간소비(-0.2%포인트)와 순수출(-0.6%포인트)은 마이너스를, 정부 소비(0.6%포인트)와 설비투자(0.2%포인트)는 플러스를 나타냈다.

민간 기여도는 -1.1%포인트였지만 정부 기여도는 0.8%포인트였다.

즉 민간소비와 순수출 등 민간 부문에서 성장률을 끌어내렸지만 정부 소비 등을 통해 겨우 추가 하락을 막은 셈이다.

이연된 예산집행이 집중되면서 물건비 지출 등이 늘어났고, 독감 유행으로 건강보험 급여비 지출이 늘어나 4분기 정부 소비가 증가했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올해 1%대 성장 전망에 '먹구름'

지난해 연간 기준 우리 경제 성장률은 한은 전망치인 2.6% 수준을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 수출 부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당초 한은이 내놓은 1.7% 성장 전망 달성도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다.

중국의 예상을 넘어선 코로나19 확산, 반도체 경기 하락 등으로 지난해 4분기 마이너스 성장을 한 데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수출이나 성장률이 당초 전망보다 부진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달 중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직후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성장률을 (작년) 11월에는 1.7%로 봤는데 한 달 조금 넘었지만 그사이 여러 지표를 볼 때 그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커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상반기도 수출 부진,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한국경제가 어려운 시기를 보낼 것"이라고 우려했다.

1월에도 수출 부진은 이어졌다.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2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336억2천1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 줄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8.8% 줄어 감소 폭이 더 컸다.

작년 10월에 감소세로 돌아선 수출이 이달까지 4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제공]

▲추경호 "1분기 GDP 플러스 성장 가능, 하반기 회복 흐름 기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작년 4분기 우리 경제가 역성장을 보였지만 올해 1분기에는 플러스(+) 성장률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

추 부총리는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지난해부터 시작된 주요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 등으로 지금 전 세계적으로 실물경제 어려움이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이에 따른 수출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화물연대 운송거부 등 일시적 요인이 겹치며 작년 4/4분기 GDP(국내총생산)가 -0.4%의 역성장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대외의존도가 높은 주요 국가보다는 역성장 폭이 작은 수준"이라며 "연간으로는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잠재 성장률을 상회하는 2.6% 성장률을 보이며, 주요국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 1/4분기의 경우 기저효과, 중국 경제 리오프닝(오프라인 활동 재개) 등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우리 경제는 세계 경제 위축 등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세계 경제 및 반도체 업황 개선 등으로 점차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추 부총리는 "정부는 올해 상반기 경기 보완을 위해 340조원 규모의 재정·공공투자·민간사업 조기 집행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며 "규제혁신, 세제·금융지원 등을 통해 올해 경제회복의 돌파구인 수출·투자 활성화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력산업의 대규모 투자사업 발굴·지원, 현장대기 프로젝트 애로 해소 노력도 더욱 강화하겠다"며 "이번 대통령의 UAE(아랍에미리트) 순방 성과가 조속히 가시적인 수출·투자로 이어지도록 후속 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